예윤해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 부대변인은 22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에서 ‘성범죄’사직 비서관을 다시 승진 채용했다고 비판했다. /뉴시스
예윤해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 부대변인은 22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에서 ‘성범죄’사직 비서관을 다시 승진 채용했다고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9급 비서관이 과거 행적으로 사과문을 남기고 물러났다가 7개월여 만에 8급으로 다시 복직된 것이 알려졌다. 비서관 A씨는 곧장 자진 퇴사했으나, 안일한 민주당의 대처는 질타를 피하기 어렵게 됐다.

정의당은 22일 브리핑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실에서 ‘성범죄’ 문제로 사직했던 비서관을 다시 9급에서 8급으로 승진 채용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성범죄’ 사직 비서관을 다시 승진 채용하는 것이 민주당의 ‘성범죄 무관용 원칙’이냐”고 꼬집었다.

브리핑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실에서 근무했던 해당 비서관은 여자친구와의 성관계를 동의 없이 촬영하고 SNS를 통해 성관계 내용을 게시한 점을 사과하며 지난해 12월 사직했다.

해당 사건은 A씨의 여자친구가 SNS에 “불법 촬영 및 유포로 인한 트라우마가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성관계 중 촬영을 요구했고, 대답하지 못하자 재차 동의를 요구해 촬영했다”는 내용의 폭로 글을 올려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A씨는 다음날 본인의 SNS에 “관계 도중 명시적 동의없이 사진 촬영 등의 잘못을 저질렀다. 물어봐도 침묵한 것을 멋대로 동의라 간주했고 연인 사이에 젠더 권력의 위계가 작동한다는 점을 간과했다.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반성한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올렸다.

이어 “인권을 입에 담고 활동하면서도 정작 스스로는 경각심 없이, 또는 반인권적 행위임을 알면서도 여성 혐오적 언행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예윤해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 부대변인은 “민형사상 문제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사과문과 각서도 작성한 점을 참작해서 채용했다는 의원실의 해명은 더 어이가 없다”며 “지난 대선 윤석열 캠프 비서관의 불법촬영 사건에는 해촉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고 했던 더불어민주당의 내로남불이 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당 비서관을 승진 채용한 유기홍 의원과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피해자와 시민들에게 사과하시기 바란다”며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처를 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