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서대문경찰서 신촌지구대를 방문해 지구대 근무자들과 환담하며 아이스크림을 먹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서대문경찰서 신촌지구대를 방문해 지구대 근무자들과 환담하며 아이스크림을 먹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81일.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지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전임인 문재인 전 대통령은 임기 4년차인 2021년 4월 다섯째주에 29%로 떨어졌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임기 3년차인 2015년 1월 넷째주에 29%로 급락한 바 있다. 20%대면 지지층도 이탈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20%대 지지율 기록

29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 조사(26~28일 조사)에서 긍정평가는 28%에 그쳤다. 전주와 비교해 4%p 하락한 수치다. 또 윤 대통령 지지율에 대한 한국갤럽 조사 이래 최저치이기도 하다. 부정평가는 62%를 기록하며 전주에 비해 2%p 상승했다. 긍·부정의 격차는 34%p로 더 벌어졌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도 ‘잘못하고 있다’고 답한 비중이 30%가 됐고, 세대별로 살펴보면 20대(18~29세)에서는 61%, 30대에서는 71%를 기록했다. 반면 긍정평가는 20대에서 9%p 하락한 20%의 지지율을 기록했고, 60대에서도 9%p 내린 40%의 지지율을 보였다. 20대와 60대는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층이 많음에도 긍정평가는 하락하고, 부정평가는 상승한 것이다.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 이유는 ‘공정·정의·원칙’이 9%, ‘주관·소신’, ‘경제·민생’, ‘전 정권 극복’ 등이 모두 6%를 기록했다. 하지만 긍정평가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모름·응답거절’(24%)이었다. 정치권에서는 모름·응답거절이 24%인 것에 대해 정권교체에 효능감을 느끼고 있는 지지층이 저만큼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견해와 코어지지층 마저도 장점을 쉽게 찾지 못하는 현상이라는 견해가 제시됐다. 

부정평가 이유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인사’(21%)였으며, ‘경험·자질부족·무능함’,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 ‘독단적·일방적’이 8%를 기록했다. ‘여당 내부 갈등·권성동 문자 노출’이 3%로 이번 조사에서 새로 추가됐다. 긍·부정 평가 이유의 경우 객관식이 아니라, 응답자가 이유를 자유롭게 서술하는 주관식 형태로 조사했다고 갤럽 측은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 갈등 노출이 가장 큰 원인 

이번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락한 가장 큰 원인은 여당 내부 갈등과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문자메시지 노출 파장으로 볼 수 있다. 윤 대통령의 지지층은 2030 세대 남성과 60대 이상 세대였다. 전통적인 국민의힘 지지층인 6070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지지하며 윤 대통령을 지지한 2030 남성이 윤 대통령의 지지층인 셈이었다. 이 2030 남성은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갈등이 불거질 때마다 흔들거렸다. 

이 대표에 대한 징계, 그로 인한 국민의힘의 내홍, 권 대행의 문자 노출 등으로 지지층이 이탈하며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로 추락한 셈이다. 이 대표에 대한 징계와 권 대행의 문자 노출은 2030의 이탈을 가속화시켰다. 2030 입장에서는 이 대표를 ‘토사구팽’ 시킨 것으로 인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6070 지지층이 이탈한 것은 ‘안정감’을 주지 못해서라고 볼 수 있다.

대통령 지지율이 30% 이하로 떨어진다는 것은 국정운영 동력 상실을 의미한다. 당초에도 윤 대통령은 여소야대 국회, 역대 최소 격차(0.73%p) 당선으로 인해 정치적 기반이 취약한 상황이었고, 민심의 지지를 동력으로 삼을 수 없는 사태가 온 것이다. 내주 여름 휴가를 떠나는 윤 대통령의 발걸음이 무거울 수밖에 없는 이유다. 

통상적으로 지지율 위기 국면이 이어질 경우 여권에서는 국정 기조 변화, 국면전환을 위한 인적 쇄신 등을 꺼내들었다. 휴가를 떠나는 윤 대통령이 정국 구상을 통해 국정 기조 전환과 참모진 물갈이를 시도할지 관심이 쏠린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에서 “이거(긍·부정평가 수치) 진짜 큰일난 숫자”라며 “과거 같으면 총리, 당대표, 대통령 비서실장 다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취임 후 두 달 밖에 되지 않은 상황에서 참모진을 대폭 교체하는 것은 안정감이 떨어져 보일 수 있기에 참모진 교체는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참모들이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다만 대통령을 비롯한 대통령실 모든 사람들이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뭔가를 한다기보다는 원래 하려던 것을 더 열심히 해야겠다, 묵묵히 하다보면 국민들도 다시 생각해 주실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