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당 윤리위원회 징계 이후 첫 공식 석상에 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에 대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특히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당의 혼란을 우려하며 ‘선당후사’를 강조한 당내 목소리에 대해선 “그걸 알면서 이런 큰일을 벌이고 후폭풍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나”라며 반박했다.

이 대표는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선 국민들께 그리고 당원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제는 자부심보다는 분노의 뜻을 표출하는 걸 보며 저도 많은 자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는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선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 할 수 있는 역할을 모두 다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비대위 출범에 대해서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니까 갑자기 선당후사 하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며 “이 선당후사라는 을씨년스러운 표현은 사자성어라도 되는 양 정치권에서 금과옥조처럼 받아들여지지만 삼국지연의에서 쓰였던 ‘삼성가노(三姓家奴)’보다도 훨씬 근본 없는 용어”라고 일축했다.

그는 당이 전면적으로 개혁돼야 한다는 생각을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시대에 맞게 지지자가 변하고 당원도 변하고 있다”며 “그에 걸맞게 당도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 국민의힘을 넘어서 조직에 충성하는 국민의힘을 불태워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오로지 자유와 인권의 가치와 미래에 충실한 국민의힘이 돼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사실상 이번 가처분 신청이 당내 ‘권력자’들에 의한 비정상적인 과정으로 추진됐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번 가처분 신청을 하면서 고민을 길게 하지 않았다”며 “이번 비대위 전환의 의도는 반민주적이었고, 모든 과정은 절대반지에 눈이 돌아간 사람들의 의중에 따라 진행됐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비상 상황을 주장하면서 당의 지도체제를 무너뜨리겠다는 생각은 그 자체로 황당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당에 대한 평가는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여론조사에서 파악된다. 민심은 떠나고 있다”며 “대통령께서 원내대표에게 보낸 메시지가 국민 손가락질을 받는다면 그것은 당의 위기가 아닌 대통령의 지도력의 위기”라고 날을 세웠다.

최근 젊은 지지층은 물론 정부·여당이 연이은 지지율 하락 국면을 맞이한 것에 대해서 그는 “아젠더를 발굴하고 공론화하는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정권이 위기인 것은 윤핵관이 바라는 것과 대통령이 바라는 것 그리고 많은 당원과 국민이 바라는 것이 전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윤핵관’들이 사실상 자신의 ‘정치적 입지’만을 고려하는 상황이라는 게 이 대표가 크게 비판한 대목이다. 그는 “소위 윤핵관이라는 사람들은 모두 우리 당 우세 지역구에서 당선된 사람들이라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라며 “권성동, 이철규, 장제원과 같은 윤핵관들 그리고 정진석, 김정재, 박수영 등 윤핵관 호소인들은 윤석열 정부가 총선 승리를 하는 데 일조하기 위해서 서울, 강북 지역 또는 수도권 열세 지역 출마를 선언하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이 대표는 당의 개혁을 위한 각종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다음주부터 더 많은 당원들이 활동할 공간을 공개하려 한다”며 “지방선거 끝나고 당에서 프로그래머를 고용해 추진하려고 하던 온라인 당원 소통 공간을 직접 프로그래머로 뛰어서 만들어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방을 돌아다니며 당의 혁신 방안에 대해 쓴 책도 탈고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선 “법원이 절차적 민주주의와 본질적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해 결단을 해줄 것이라고 믿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