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의 지난 100일을 비판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의 지난 100일을 비판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말을 차용해 “100일간 국정운영을 지켜보면서 과연 윤석열 정부를 지배하고 추종하는 그 의식이 대체 무엇인지 알 길이 없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의 수해 당시 전화 지시, 관저공사 수주 비리 의혹 그리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 등을 지적하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라도 더 늦지 않게 바로 잡아야 한다. 민주당은 곧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문제를 하나하나 열거하며 조목조목 지적한 셈이다.

그는 “대통령이 있는 곳이 상황실이라는 주장대로라면 왜 청와대는 하루도 들어갈 수 없었던 것인지, 국민 절반이 반대하는 대통령실 이전은 왜 강행한 것인지 의문이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서초동 자택에서 전화 지시를 내리고 총리는 자택이 벙커 수준이라는 기가 막힌 주장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택으로 퇴근한 대통령은 국민의 위기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했다”며 “국가적 재난 상황에 처하자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대통령의 말이 역설적으로 증명된 셈이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라도 더 늦지 않게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무실과 관저 공사 수주를 둘러싼 특혜와 비리 의혹을 그대로 방치하고 넘어갈 수는 없다”며 “이미 대통령 부부의 측근 지인 등 사적 채용이 일상화되어 공정과 상식 법치가 무너진 지 오래다. 국정조사를 통해 국정운영 난맥상의 근본 원인이 되고 있는 온갖 사적 인연으로 정체된 의혹의 뿌리부터 발본색원 하겠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시행령 개정을 두고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은 한동훈 장관을 통해 시행령 통치로 오만과 독선의 국정 운영을 변함없이 이어갈 것을 예고했다”며 “대통령 지지도가 하락하자 민생을 챙기고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드는 대신 또다시 국면 전환을 위한 정치적 의도만 노골화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그는 “국민을 방패 삼아 입법부를 무시하는 소통령의 태도와 방식 또한 오만하기 짝이 없다”며 “법을 수호해야 할 장관이 헌법이 보장한 국회의 입법권을 정면 부정하며 또다시 시행령 통치를 일삼는 행위는 반드시 책임지게 될 것이다. 민심을 등진 채 반성과 쇄신 없이 폭주한다면 국정 실패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했다.

한편, 국정조사요구서는 지난 10일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중부지방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피해로 한차례 연기됐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국정조사연구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17일 경 제출 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