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이어 통계청에까지 예고된 감사에 대해 ‘전 정부 임명 임기제 공무원의 임기 중단 목적을 가진 청부감사’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최재해 감사원장을 향해 “아이러니한 것은 감사원장조차도 전 정부에서 임명하신 분인데, 앞장서서 표적감사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며 “만약 임기제 공무원이 임기를 중단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면 본인부터 그만두셔야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개최된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을 받은 후 계속 감사원장으로 근무하면서 자기와 비슷한 조건에 있는 임기제 공무원의 임기를 중단시키기 위한 표적감사를 하는게 말이 되느냐”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이런 웃지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는 감사원에 대해 국민들이 비웃고 있다”며 “누구의 앞잡이로 산다는 것이 과연 행복하냐”고 일갈했다.

그는 “표적감사‧청부감사를 중단하기 바란다. 감사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같은 날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또한 윤석열 정부의 100일을 평가하며 “통합의 정치로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챙기라는 여론에 맞서 꺼낸 카드는 더 커진 정치 보복 수사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당 원내대표는 자율적인 시민단체를 민주당 정치 예비군이라며 매도하고 시민단체까지 특별감사의 대상에 올렸다”며 “사건의 실체규명과는 무관하게 전직 국정원장의 자택에 들이닥쳐 망신주기식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사원을 향해서도 “국민권익위원장 개인을 뒤지더니 나온 게 없자 전체 직원을 볼모로 삼는 졸렬함도 잊지 않았다. 전 정부의 통계 의혹을 검증하겠다며 이번에는 통계청의 표적감사를 시사했다”고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는 “바닥난 국정 동력을 수사와 보복에서 찾으려는 노력이 목불인견(目不忍見,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음)”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폭주가 정권의 위기를 넘어 나라 전체의 위기로 번지고 있다”고 우려헀다.

박재호 비대위원 역시 감사원의 감사 방식에 대해 “고압적이다”며 “이미 답을 정해놓은 것처럼 권익위 직원들을 압박하는 태도가 마치 검찰의 다각적인 수사방식을 고스란히 가져온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앞서 감사원은 권익위에 대한 정기감사가 시행된지 1년 만에 지난달 공직기강 관련 감사에 착수한 바 있다. 권익위에 대한 감사가 두 해 연속 이뤄진 것은 처음이다.

이에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상임위에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의원이 권익위의 감사원 감사, 형사고발 이런 것들을 언급한 다음 날 감사원이 들이닥쳤다”며 “정황상 대통령실과 여권이 조직적으로 권익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는 모양새로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16일에는 감사원이 통계청에 대한 감사 진행을 위한 자료 수집에 나섰으며, 다음달부터 통계청 통계 시스템 전반에 대한 특정 감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 대상은 문재인 정부 ‘가계동향조사’와 비정규직 통계를 다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이 감사원 감사를 받는 것은 7년 만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