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국민께서 걱정하지 않도록 늘 국민의 뜻을 최선을 다해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를 열고 “시작도 국민, 방향도 국민, 목표도 국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휴가 기간 정치를 시작한 이후 1년여의 시간을 돌아봤다. 그동안 국민의 응원도 있고, 질책도 있었다”며 국정을 세심하게 살필 것을 약속했다. 

또 윤 대통령은 “최근 폭우로 많은 국민께서 고통과 피해를 받고 계신다”며 “신속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지원과 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이 재난 상황에서 서민과 사회적 약자에게 더 큰 고통이 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수해 예방 대책, 아울러서 주거 대책도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안전은 국가의 무한 책임”이라며 “국민께서 안심할 때까지 끝까지 챙기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총 21분의 모두발언을 통해 취임 100일간의 성과를 나열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5월 10일 취임식에서 읽은 취임사는 총 16분이었다. 윤 대통령은 취임사보다 긴 모두발언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성과를 여론에 환기시키려 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우선 전임인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폐기하고 경제 기조를 민간 중심, 시장 중심, 서민 중심으로 정상화했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불안전성이 확대되어 가는 위기 상황을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가운데 민생 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고, 한편으로 미래 먹거리를 찾고 산업 고도화와 미래 전략 산업 육성에 매진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기조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게, 상식을 복원한 것”이라며 “시장이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작동되도록 제도를 뒷받침하고,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 균형을 이루도록 시장 정책을 펴서 기업과 경제의 주체들이 자율적으로 창의적으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약과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하게 혁신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또 윤 대통령은 부동산 공급을 막아온 규제들을 ‘정상화’했다고 평가했다. 또 이를 통해 폭등한 집값과 전셋값이 안정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의 주거불안이 없도록 수요공급을 왜곡시키는 각종 규제를 합리화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거복지 강화에 노력했다”며 “주택급여 확대 공공임대료 동결로 서민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깡통 전세, 전세 사기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 단속과 전세보증금 보호방안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급을 막아온 규제들도 정상화했다”며 부동산 세제 개편, 대출 규제 완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규제 80%까지 완화를 예로 들었다. 

이외에도 탈원전 폐기, 규제 개혁, 반도체·우주·바이오 산업 육성, 노사 분규 법과 원칙에 따른 해결, 공공기관 구조조정, 비상경제민생회의 개최, 민정수석실 폐지 등을 주요 성과로 들었다. 

외교·안보 분야와 관련해서는 한미 동맹 강화를 통한 북핵 확장 억제 체제 구축과 한일 관계 정상화 추진, 사상 최대 규모의 무기 수출 등의 성과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초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동맹을 재건했으며 나토 창립 역사상 최초로 나토정상회의에 참석하여 정상외교를 펼쳤다”며 “이를 통해 원전·반도체·공급망 분야의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수출 성과를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일 관계 회복·발전도 성과로 들었다. 윤 대통령은 “역대 최악의 일본과의 관계 역시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며 인수위 시절 한일정책협의단 방일과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 재개, 나토정상회의에서 기시다 총리 환담, 한미일 정상회의를 언급했다. 

또 광복절 경축사에서 제시한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할 경우 정치, 경제, 군사 지원을 포함한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는 “북미관계 정상화를 위한 외교적 지원, 재래식 무기체계의 군축 논의·식량·농업기술·의료·인프라 지원·금융 및 국제투자 지원 등 포괄적 구상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에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북한 어민 강제 북송 사건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확고하게 지켜나갈 것이며 이러한 가치들은 국정 운영 전반에도 녹아져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