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찰국 신설에 대한 국회 대응방안 공청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찰국 신설에 대한 국회 대응방안 공청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당 윤리위원회를 겨냥 “정당 정치를 희화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리위가 전날(22일) 권 의원의 경찰국 신설 반대 및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주장을 문제 삼아 징계 절차를 개시하자 반발한 것이다.

권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의원실 메일로 징계 개시 통지서를 송부하였는데 그 사유가 적시되지 않아 확인해보니 경찰국 신설 반대 논의와 이상민 장관 탄핵 주장이라고 한다”며 “윤리위원회 본캐가 국정운영의 장악력을 위해 당정관계를 수직적으로 설정하는 것임을 드러낸 무모함”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국회의원의 헌법과 양심에 따른 국회 활동을 징계대상화하였다”며 “윤리참칭위원회가 되어 정당 정치를 희화화시키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앞서 당 윤리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권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윤리위원회 규정 20조 위반 및 윤리규칙 4조 위반을 사유로 들었다. 윤리위원회 규정 20조는 △당에 유해한 행위 △현행 법령 및 당헌‧당규‧윤리규칙을 위반하여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그 행위의 결과로 민심을 이탈케 하였을 때 등을 징계 사유로 적시하고 있다. 윤리규칙 4조는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언행 등을 품위 유지 위반으로 보는 내용이다.

하지만 권 의원은 자신의 경찰국 신설 반대가 당의 윤리규정에 위반되는지 따져 묻겠다고 반발했다. 그는 “향후 징계 절차에서 어떤 연유에서 경찰국 신설 찬성이 국민의힘 윤리사항이 되었는지 확인하겠다”며 “민주자유당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국민의힘 역사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대통령 복심으로 알려져 있는 이상민 장관이 추진한 정책이라 그런 건지 알아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국 신설 찬성이라는 듣도 보도 못한 국민의힘 윤리기준으로 징계 절차를 개시한들 경찰국 신설은 합리화할 수 없는 위헌‧위법사항”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당 윤리위는 전날 심의에서 수해 복구 현장에서 실언을 한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도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김 의원 외에도 다수 주요 당직자 국회의원 및 자치단체장 등 부적절한 발언으로 국민들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드렸기에 앞으로 언행에 신중을 기할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에 대한 논의는 이날 진행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