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5~6일 대통령실에서 대기하며 24시간 비상근무를 한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5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은 2003년 태풍 ‘매미’의 위력을 초월할 것으로 전망되는 힌남노가 내일 새벽 한반도 상륙이 예상되는 만큼 대통령실에 머물면서 종합상황을 보고받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점검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대통령실 대비태세도 이와 다르지 않다. 대통령실은 힌남노 기상특보를 예의 주시하는 중”이라며 “예고된 바와 같이 역대급 자연재해에 선제적인 대처를 하기 위해 24시간 비상근무를 시행 중이며, 행정안전부와 기상청 등 관계부처, 지자체와 상황 공유하면서 필요한 지원을 챙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평소에는 안보실, 위기관리센터, 비서실 당직 등 최소인원이 근무시간 외 상황에 대기하지만 비상근무는 모든 비서관실, 필요 수석실 인원이 24시간 교대 근무하며 대비 태세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전국이 본격적으로 영향권 안에 접어든 힌남노 대비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태풍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달라”며 태풍 이후 신속한 복구와 태풍 직후 이어질 추석 성수품 물가 집중 관리를 당부했다. 

또 윤 대통령은 “태풍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국민, 농가에 대해서는 역지사지의 자세로 복구비, 재해보험을 신속하게 지급하라”며 “전례 없는 태풍에 피해를 본 국민에 대해 국가가 배려하고 곁에 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도 태풍 대비 상황을 점검하며 "단 한 명의 인명 피해도 없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부는 위험지역의 안전 조치에 철저히 대응해 달라"고 한 총리에게 지시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비상근무 태세에 대해 “오늘 밤과 내일 새벽까지 (용산 대통령실에) 계속 머물 것”이라며 “필요시 위기대응센터를 방문해야 될 상황에는 직접 (상황실에) 내려가고, 지자체장이나 정부 관계부처장에게 수시로 시시각각 달라질 상황을 체크하고 철저한 대비·대응태세를 짚어보는 긴 밤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