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14일 당이 추진하는 김건희 여사 특검과 관련, "지금 여러 여건을 보면 실현(되기)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시사위크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14일 당이 추진하는 김건희 여사 특검과 관련, "지금 여러 여건을 보면 실현(되기)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시사위크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이 이재명 당대표가 강행처리를 지시한 ‘김건희 특검법’을 두고 “현실적이지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14일 오전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우선 키를 쥐고 있는 법사위원장이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기 때문에 이것이 법사위를 통과되기가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또 법사위를 통과하는 방편으로 패스트트랙을 생각해 볼 수가 있는데, 알려진 대로 시대전환의 조정훈 의원이 특검법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그 협조를 받을 수가 없다”며 “사실은 법사위 통과나 패스트트랙을 통한 법 개정이 쉽지가 않고, 그렇다면 현실적이지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서슬퍼런 사정의 칼날에 비해서는 김건희 씨 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칼날은 너무나 무디고 형평이 맞지 않기 때문에 이를 또 그냥 묵과 할 수는 없다는 여론도 상당히 많은 것 같다”며 “이러한 국민적 여론을 무시할 수는 없다”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한동훈 장관이나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대한 탄핵에 대해서는 “윤석열 대통령이나 김건희 씨에 대한 고소고발에 대해 당내 일각에서는 하자는 주장도 있고, 일부 장관에 대한 탄핵 주장이 있었다”면서 “하지만 좀 자제하자, 자중하자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재명 대표에 대한 느닷없는 소환‧기소가 이어지면서 야당 옥죄기를 묵과할 수 없다는 그런 여론이 비등해졌다”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김 여사가 허위학력 기재와 관련해 과거 대국민 사과를 했다는 국민의힘 주장에 대해서는 “사과한다고 죄나 잘못한 것이 없어지는 건 아니다”며 “대선 표심에 상당히 위협을 느끼니까 그걸 모면하고자 사과를 일시적으로 한 것이고, 또 본인이 조용한 내조자로 머무르겠다고 했는데 윤석열 대통령 당선된 이후에는 전혀 그런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해서는 “우선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리 의혹은 원칙적으로 당과 연관돼 있는 것은 별로 없다”며 “지난번 선거법 기소된 그 건은 대선 과정에서 있었던 것이고, 그 나머지 것들은 다 성남시장 또는 경기도지사 그 당시에 있었던 의혹이기 때문에 당하고 직접 관련된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다만 당으로서는 우선 이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고, 이에 대한 무고함을 밝히는 역할은 이재명 대표가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된다”며 “저희들은 이재명 대표의 일이기 때문에 무조건 비호하고 무조건 어거지 쓰고 그럴 생각은 없다. 당연히 진실 규명이 돼야 될 것이고, 합당하게 당당하면서도 겸허하게 수사에 임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또 이재명 대표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수사권이 오‧남용되거나 형평에 맞지 않거나 또는 지나치게 과잉으로 흘러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