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고용보험 상시가입자가 전년 동월 대비 3.0%(42만6,000명) 증가했다. 일부 노동시장 회복 신호가 감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경기 악화 우려가 더 큰 분위기다./ 그래픽=뉴시스

시사위크=연미선 기자  고용노동부가 고용행정 통계로 분석한 8월 노동시장 동향을 13일 발표했다. 일부 노동시장 회복 신호가 감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취업자 수 증가폭 둔화에 따른 우려가 더 큰 분위기다. 

◇ 제조업‧서비스업↑공공행정↓… 노동시장 회복 신호?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고용보험 상시가입자는 1,486만3,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42만6,000명(3.0%↑) 증가했다.

고용보험 가입자 수는 △보건복지(8만2,000명↑) △제조업(7만8,000명↑) △출판영상통신(6만5,000명↑) △전문과학기술서비스(4만8,000명↑) 등의 산업에서 크게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제조업은 생산 증가 및 수출호조 등에 힘입어 지난해 1월 이후 20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업도 비대면 수요 증가와 대면서비스업 회복 등으로 공공행정을 제외하고 대체로 증가했다.

공공행정 산업의 경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마련됐던 직접일자리 사업 축소에 영향을 받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증가하던 도소매‧운수업 등 비대면 서비스업이 기저효과 등으로 증가폭이 둔화됐고, 방역인력 감소 영향으로 교육서비스 또한 영향을 받아 전체 가입자 증가폭이 둔화세를 보였다.

해당 지표만 보면 고용이 전반적으로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고용상황이 개선되면서 노동시장이 소폭 회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고용노동부가 발표하는 노동시장 동향에는 고용보험 가입자 중 △특수고용직 △플랫폼 종사자 △자영업자 등이 집계에서 제외된다.

◇ “경기 하방 리스크 지켜봐야 해”

고용시장 흐름은 오는 16일 발표되는 통계청 고용동향 분석을 통해서도 확인될 전망이다. 

앞서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6월·7월 고용동향을 발표하면서 향후 취업자 증가폭 둔화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하반기 고용시장과 관련해 “기저영향이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금리인상 △코로나19 재확산세 △가계‧기업심리 위축 등 하방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내년에는 △기저효과 △직접일자리 정상화 △경기둔화 우려 △인구감소 영향 등에 따라 취업자 수 증가폭 둔화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함께 내놨다.

일각에서는 ‘고용 있는 침체’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고용 있는 침체’는 ‘고용 없는 성장(Jobless Growth)'의 반의어로 경기가 침체되는 상황에서도 고용이 증가하거나 실업률이 낮게 유지되며 기업들의 인력난이 심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최근 미국 등 선진국들에서 주요하게 나타나고 있다.

◇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필요”

코로나19가 엔데믹에 들어서면서 필요한 방역인력 또한 점차 감소하고 있다. 이에 관계부처도 하반기와 내년에 취업자 수 증가폭 둔화 확대를 예상했다. 이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선 단기적인 일자리 창출보다는 장기적인 일자리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한양대 경제학부 하준경 교수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지금 상황은 어떻게 보면 취업자가 아주 많이 늘어있는 상태다. 하지만 앞으로 경기 하방리스크도 있어서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며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취업자가) 많이 늘었던 부분이 아무래도 계속 유지되기가 힘들어 보인다”고 말했다.

현 경제상황이 ‘고용 있는 침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침체’라고 이야기하기는 이르다”고 전했다. 다만 “인력 부족 현상은 상당히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 하방리스크가 커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하 교수는 향후 고용시장과 경제 상황에 대해 “아직은 불확실하다”고 봤다. 미국의 경우도 경기 침체 리스크가 있다고는 하지만 고용시장은 좋은 편이기 때문이다. 다만 현 상황이 지속된다면 침체 리스크가 악화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하준경 교수는 현 상황을 “노동시장에서 공급 문제가 해결이 안 되는 측면이 있다”고 분석하며 이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을 통해 노동시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 전환이나 여러 가지 기술 변화에 노동자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 등에 많이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