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원석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원석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이원석 검찰총장·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안을 청문보고서 없이 재가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새로운 국민의 나라’에 국민은 없고, 검찰과 재벌만 있느냐”고 일갈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의 임명 재가가 알려지자 브리핑을 통해 “끝없는 인사 참사에도 한치의 반성도 없이 불통 폭주를 이어가겠다는 선언”이라며 “이번 임명강행으로 윤석열 정부에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 강행된 고위 공직자가 14명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원석 검찰총장에 대해 “이원석 후보자는 대통령, 법무부장관, 검찰총장을 하나의 직통라인으로 만들려는 윤석열 대통령의 마지막 퍼즐”이라며 “이원석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궤변과 무책임한 답변을 통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은 외면한 채 검찰을 정권 안위의 방패, 정치보복을 위한 칼로 전락시킬 것임을 확인시켰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해서는 “보험사의 시장질서 교란 행위를 옹호하거나 공정위가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 피조사 기업의 입장을 적극 옹호해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로서 매우 부적합하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오늘의 임명강행은 검찰공화국을 완성하고, 재벌 대기업 위주의 시장 질서를 강화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아집”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과 국회를 무시한 윤석열 대통령의 불통 폭주에 맞서 국민과 함께 싸울 것”이라고 맞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에서 ‘순방에 앞서 검찰총장과 공정거래위원장을 임명하나’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 임명장을 수여할 계획”이라며 “부 구성이 많이 늦어져서 그런 지적도 있고, 인사청문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이 분들의 자질과 역량에 대해 이미 판단했을 걸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임명장 수여식은 오전 10시 30분에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됐으며, 통상적인 일정과 달리 신속하게 이뤄진 것은 윤 대통령의 영국·캐나다·미국 순방 전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둘러 임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정부는 앞서 박진 외교부 장관·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한동훈 법무부 장관·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박순애 교육부 장관과 김창기 국세청장, 김승겸 합참의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윤희근 경찰청장 등 11명을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했다. 이 가운데 박순애 전 장관, 김창기 청장, 김승겸 의장, 김주현 위원장 등 4명은 아예 청문회도 거치지 않고 임명했다. 그럼에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여전히 공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