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내외의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조문 불발을 두고 “석연찮은 이유로 예정된 고인에 대한 참배를 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20일 저녁 서면으로 브리핑을 내고 “대통령실과 외교부에서는 ‘영국 왕실과 조율이 이뤄진 것이다’고 해명했다. 한덕수 총리 역시 ‘(영국시간 기준) 3시 이후로 도착한 정상들은 참배를 못하고 장례미사 뒤에 조문록을 작성하도록 안내가 됐다’고 했다”면서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실과 총리실을 향해 “런던 도착 후 2시간 반가량의 대통령 행적을 파악 못하고 사건을 덮기에 급급하다”며 “총리와 대통령실이 예로 들었던 우르줄라 EU집행위원장, 카테리나 그리스 대통령, 알렉산더 오스트리아 대통령은 이미 참배를 마치고 장례미사까지 참석한 것이 언론과 SNS를 통해 확인됐다”고 의혹을 거두지 않았다.

그는 “인터넷 검색만 해봐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총리와 외교부 차관은 전혀 몰랐다”고 거듭 질타했다.

아울러 “김은혜 홍보수석은 ‘우리 측의 문제 때문에 리즈 영국총리와의 회담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그런데 외교부차관은 이조차도 몰랐다고 한다”며 “버킹엄궁 리셉션과 국장까지 16시간, 무엇을 했길래 영국과의 정상회담이 무산됐고, 이러한 사실을 총리와 외교부는 알지도 못했던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윤석열-김건희 대통령 부부의 행적을 알 수 없는 18시간은 외교의 무능이 아니라면 대통령 부부의 ‘런던실종사건’이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 내외는 20일 여왕의 장례식 참석 차 런던을 방문했으나, 교통통제를 이유로 직접 조문‧참배는 하지 못하고 장례식에 참석한 뒤 조문록을 작성했다. 이에 민주당은 거듭 ‘조문 없는 조문외교’라며 질책을 이어갔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셰바즈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 알베르 2세 모나코 국왕, 카테리나 사켈라로풀루 그리스 대통령,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 등 다수 정상급 인사도 윤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조문록을 작성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의겸 대변인이 이를 반박한 셈이다.

국민의힘 측에서는 “상주를 만나 위로하고 장례식에 참석한 후 조문록까지 작성한 것은 조문이 아니고 그럼 뭐냐”는 입장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들에게 “외교무대에서 대한민국 위상과 국격을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 애쓰는 정상을 폄하하고 깎아내리는 건 누워서 침 뱉기”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