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전 WB총재에게도 “북한 개방화 시도시 금융 조력” 역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사무국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사무국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김용 전 세계은행(WB) 총재를 만나 북한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뉴욕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윤 대통령과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간에 북한에 대한 시사점이 있었다”면서 두 사람의 대화를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히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 비핵화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에 대해 사무총장이 지지해준데 대해 늘 감사한다”며 “북한이 개방의 더 나은 길을 선택한다면 한국정부는 물론 국제기구와 동북아까지 북한에 대한 대규모 투자 등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을 걸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닫힌 문을 열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해 동북아와 세계평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 등 도발을 할 때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총장님께서 관심을 갖고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구테흐스 총장은 “윤 대통령과 대한민국은 유엔을 믿어도 된다”면서 “자유와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에 대해선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명확하게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이외에도 윤 대통령의 첫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김 수석에 따르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ODA, 그리고 국제협력을 증진한다는 윤 대통령의 연설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대통령의 구상, 개도국 지원, 그리고 디지털 플랫폼 정부에 대해서 공고한 연대, 그리고 압도적인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연설은 저희가 가진 생각과 전략과 가치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다”며 “대통령님의 국정철학을 들어 보니 지금 당장 유엔 사무총장 하셔도 손색이 없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에 앞서 김용 전 총재와 만난 자리에서도 북한 문제를 언급했다.

김 수석은 “북한 문제에 대한 두 분의 공감대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며 “북한이 비핵화와 함께 개방화를 시도할 때 국제 금융기구와 국제기관의 조력이 전폭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데 뜻을 함께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에는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다만 ‘평화를 위협하는 핵과 대량 살상무기’, ‘인권의 집단적 유린’ 등의 우회적인 표현은 담겨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