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21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21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지역 현안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부울경 메가시티’ 약속 이행을 강조하면서 윤석열 정부와 여당을 향해 “부울경 메가시티가 좌초되지 않도록 하루빨리 부울경 단체장들과 소통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21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을 위해 내년 1월 출범하는 부울경 특별연합에서 철수한다고 한다”며 “여당 소속의 단체장이 수년간 지역주민들과 지방정부들이 함께 논의해 추진해온 메가시티 계획에서 철수하겠다니 당혹스럽다”고 지적했다.

황명선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가 전임 정부 지우기에 열을 올리듯 박완수 지사도 전임 지사 업적 지우기를 위해 메가시티사업에서 탈퇴하겠다는 것이냐”며 “윤석열 정부가 약속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경쟁력 있는 지방시대’는 공허한 약속이 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 “수도권 과밀화를 억제하고 부울경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담대한 계획’”이라며 “윤석열 정부도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6대 국정과제의 하나로 삼으며, ‘초광역 메가시티’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거듭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울경을 수도권에 이은 또 하나의 축으로 만들어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성장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려는 국가발전 프로젝트”라며 “가속화되는 청년인구 유출과 경쟁력 약화에 지역사회의 소멸을 우려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 해답인 메가시티를 이렇게 무산시킬 수는 없다. 국민의힘도 당리당락이 아닌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달라”고 촉구했다.

부울경 메가시티는 10년 넘게 진행돼 온 광역 연합 형태로, 2012년 경남도의회가 관련 특위를 만들고 이후 부산시에 제안하면서 본격 시작된 사업이다.

하지만 경남도는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기구 성격인 ‘부산울산경남특별연합’에 대해 “실익이 없다”며 3개 시·도 행정을 하나로 통합하는 특별자치도 추진을 역제안했다. 하지만 메가시티 추진에도 난항을 겪은 부울경이 더 복잡하고 이해관계가 얽힌 행정통합 단계로 나아가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김두관 경남도당위원장은 21일 오전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어제 경상남도 박완수 지사께서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를 선언했다”며 “사실은 정권이 바뀌어도 주요 정책은 승계해서 마무리해주는 정책 승계문화가 정착되는 줄 알았지만 어제 박완수 지사의 탈퇴 선언으로 부‧울‧경 메가시티는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