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5월 10일 취임 후 대한민국 헌정 사상 처음으로 출근길 약식회견을 시작했다. 이를 '도어스테핑'(door stepping)이라고 한다. 단어 뜻 그대로 취재진이 '문 앞에서 대기'하다가 대통령이 들어오면 현안에 대한 간단한 소회와 질답을 나누는 형태다. 대통령이 자신의 견해를 솔직히 밝힌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대통령의 정무적인 부담이 크다는 부정적인 견해도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처음으로 대통령이 아침마다 취재진 앞에 선다는 것은 아주 의미 있는 일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또 기사를 읽다보면 '대통령은 오늘 아침 왜 이런 말을 했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이에 <시사위크>는 대통령의 발언을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 또 대통령이 아침에 왜 이런 발언을 했는지 독자들에게 좀더 친절하게 설명하기 위해 '굿모닝 프레지던트' 연재를 시작한다. <편집자주>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귀국 후 처음으로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해외 순방 도중 ‘비속어 막말 논란’에 휩싸였는데, 관련해서 사과는 없었다. 그간 대통령실과 여당의 대응을 감안하면 예상대로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진행된 약식 회견에서 비속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자 “논란이라기보다, 전 세계 두세 개 초강대국을 제외하고는 자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 능력만으로 온전히 지킬 국가는 없다. 동맹이 필수적”이라며 운을 뗐다. 

그러면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건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논란에 대한 명확한 해명 대신 ‘동맹’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이 발언에는 우리나라는 동맹이 중요하며, 그 중 ‘한미동맹’이 가장 중요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언론 보도로 인해 한미동맹을 훼손시키면 국민이 위험하다는 논리다. 

다만 ‘나머지는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어렵다. 일단 한미동맹을 훼손시키는 보도가 나온 연유에 대한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는 뜻으로 추정된다. 

이 논란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시작됐다. 윤 대통령은 뉴욕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초청한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바 있다. 여기서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잠시간 환담을 하고, 글로벌펀드에 1억달러 지원을 약속하는 스피치를 하기도 했다. 이후 행사장을 나오면서 한 발언이 논란이 된 것이다. 

당시 언론에는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팔려서 어떡하나?”라고 한 것으로 보도됐다. 바이든 대통령이 주도하는 글로벌펀드 관련 예산을 미 의회가 승인하지 않으면 체면이 깎인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도어스테핑에서 '비속어 논란'과 관련, 사과는 없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도어스테핑에서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지 않았다.

해당 발언은 ‘동맹국 비하’로 해석돼 논란을 낳았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측에서는 ‘막말사고 외교’, ‘욕설 사고 핵폭탄’ 등 비판이 나왔다. 또 해당 발언은 영어로도 번역돼 외신에 보도되기도 했다. 

반면 대통령실은 해당 논란이 있은 후 12시간 만에 해명을 내놓았다. 당시 김은혜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X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한 것이라 주장했다. 

이는 윤 대통령이 행사에 참석해 1억달러 지원을 약속했는데, 국회에서 승인을 해주지 않으면 본인의 면이 서지 않는다는 의미였다. 민주당이 다수당이라 걱정된다는 것이다. 여권 일각에서는 ‘이XX들’이 아니라 ‘이 사람들’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그런데 글로벌펀드 같은 공적개발원조(ODA) 예산은 국회에 별도 승인을 요구하지 않는다. 

또 12시간 동안 제대로 해명이 되지 않은 점, 입법기관인 국회를 비속어로 칭한 점 등은 여전히 논란거리다. 대통령실의 주장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대통령실 참모와 여당인 국민의힘은 물론 윤 대통령은 관련해서 사과는 없었다. 오히려 ‘진상 규명’만 주장하고, 언론이 ‘왜곡 보도’를 했다고 비난했다. 이래서는 논란이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윤 대통령 약식 회견 전문이다. 

2022년 9월 26일, 오전 8시 52분
장소 : 용산 대통령실 청사 로비

<모두발언>
오늘은 평소보다 더 많이 나오신 것 같습니다. 오랜만입니다. 

5박 7일 동안 런던, 뉴욕, 토론토, 오타와 4개 도시를 다니면서 많은 일정을 소화를 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UN의 기조연설로서 대한민국이 자유와 인권, 평화와 법치라는 이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국가로서 국제사회의 책임을, 국격에 맞는 책임을 이행하고 국제연대를 강력히 지향한다는 것을, 전세계에 대한민국의 국정기조 및 대외 정책의 원칙이라는 점을 알림으로 해서, 우리나라와 국제 협력을 기하려는 나라, 또 우리나라에 투자하려는 외국 기업, 또 국제사회에서 활동하는 대한민국 국민과 기업이 합당한 평가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밝혔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번 순방의 또 하나의 코드는 디지털입니다. 지금 미국에서 뉴욕이 디지털과 IT의 새로운 도시로서 떠오르고 있고, 그래서 NYU대학(뉴욕대학)과 AI(인공지능)의 메카라고 하는 토론토대학을 찾아서 양국의 과학기술협력에 관해서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고, 여러가지 한국에 투자기업에 대한 유치 행사에서 제가 참여를 해서 한국 투자기업들에게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다국적 기업이나 전세계 다양한 곳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기업들이 우리나라에 투자해주면 우리나라에 일자리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 역시도 다른 국가들과 경쟁하며 대한민국 정부가 더 유능한 정부가 되고, 규제 개혁이 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갈 수 있다, 여러분들이 우리나라에 오는 것은 우리에게 이런 이점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도 여러분들이 사업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대한민국 정부의 업무를 국제 기준에 맞춰가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고요. 

그리고 국민들이 관심을 가졌던 IRA(인플레이션 방지법) 문제는, 제가 버킹엄 리셉션에 가보니까 이게 뭐 100여개국 이상이 모이는 그런 자리에서는 미국 대통령이 그야말로 무슨 장시간을 잡아서 이렇게 뭘 한다는 것이, NATO(북대서양조약기구)만 해도 30개국 아니었습니까? 그래서 참모들에게 그랬습니다. 미국 대통령하고 장시간을 잡기도 어려울 것 같고, 무리하게 추진하지 마라, 그 대신 장관 베이스에서, 양국의 NSC 베이스에서 더 디테일하게 빨리 논의를 해가지고 바이든 대통령과는 최종 컨펌만 하기로 하자, 그렇게 해서 IRA 문제에 대해서도 대한민국의 입장을 바이든 대통령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제가 확인을 했고, 하여든 긍정적인 방향으로 우리 기업에만 별도의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나머지는 발표한 바와 마찬가지고. 

그리고 기시다 수상과의 이번에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는데요. NATO에서 AP4(아시아태평양파트너국 회동)하고 한미일 3자 정상회담을 했고, 이번에는 양자로 했습니다마는 한일관계는 한번에 이렇게 한술에 배부를 수 있는 그런 관계는 아닙니다. 지금 지난 정부에서 한일관계가 너무 좀 관계가 많이 퇴조를 했고 그래서 일본 내의 여론도 또 있고 우리 국민들의 여론도 있고, 양국 국민들의 생각을 잘 살펴 가면서 무리 없이 관계 정상화를 해야되고. 무엇보다 한국의 기업과 일본의 기업들은 양국의 정상화를 아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한일관계가 정상화가 되면 양국 기업들이 상호투자를 함으로써 아마 일본과 양국 양쪽에 일자리도 더 늘 것이고 양국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래도 한일관계의 정상화는 좀 더 강력하게 추진해나갈 생각입니다. 질문 있으시면 하시죠. 

<질의응답>

Q. 이번 순방 과정에서 대통령이 행사장에서 나가면서 말씀하신 부분이 논란이 됐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입장이 궁금합니다. 
A. 글쎄 뭐 논란이라기 보다는, 제가 이렇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전세계의 한 두세개 초강대국을 제외하고는 자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의 능력만으로 온전하게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습니다. 자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는 동맹이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사실과 다른 보도로써 이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그 부분을 먼저 얘기하고 싶고요. 그와 관련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