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26일 이번 주 내로 심야택시난 해소를 위한 당정 협의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26일 이번 주 내로 심야택시난 해소를 위한 당정 협의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부‧여당이 ‘심야택시 승차난’ 관련 대책 마련에 집중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이번 주 안으로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에 대한 논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심야시간대 택시 부족으로 인한 국민 불편이 수개월째 지속되고 있다”며 “금주 내로 당정 협의회를 개최해 심야택시난 완화를 위한 정부와 심도 높은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정부‧여당이 심야택시 문제를 집중 검토하겠다고 나선 데는 코로나 상황을 기점으로 택시 운행이 급격하게 준 데 따른 것이다. 코로나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배달 업계 등이 활황이 되면서 기존 택시기사들이 대거 이탈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전국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택시 운전자 수는 지난 2019년 12월 말 기준 26만 7,189명이었던 것과는 달리 지난 2021년 12월 말 기준 24만 90명, 올해 7월 말 23만 8,431명 등으로 감소했다.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도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데 대해 정부의 고심도 깊어지는 모습이다. 국토부는 △호출료 인상 △택시리스제 도입 △개인택시 부제 해제 등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역시 이러한 정부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다.

성 의장은 이날 회의에서 “앞으로 연말이 되면 국민들의 심야시간대 이동이 더욱 증가하고 택시 부족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돼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국민들의 택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대안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택시와 관련한 ‘불필요한 규제’를 손보겠다는 의지도 다분하다. 성 의장은 “택시의 원활한 공급을 막는 과도한 규제가 있는지 검토하여 있다면 적극적인 규제 개선책을 마련하고 떠나간 택시기사님들이 돌아올 수 있도록 현실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는 택시를 사용하는 국민들과 택시업계, 기사님들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세심한 대책 마련에 힘써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