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다음달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와 이탈리아 밀라노, 오스트리아 비엔나 등 3개 노선의 운항을 개시한다. /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과 지속가능항공유 구매 양해각서를 체결해 2026년부터 5년간 지속가능항공유를 우선 공급받는다. / 대한항공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대한항공-쉘, SAF 공급 MOU 체결…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저감 최대 80%

대한항공은 최근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Shell)과 지속가능항공유(SAF)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쉘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대한항공 측에 오는 2026년부터 향후 5년 동안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 지역의 공항에서 우선적으로 SAF를 공급한다.

SAF는 석유·석탄 등 기존 화석 자원이 아닌 폐식용유·생활 폐기물·산업부생가스 등 대체 원료로 생산된 항공유로 원료 수급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에 걸쳐 탄소 배출량을 기존 항공유 대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SAF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항공업계의 중요한 탄소감축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SAF 생산 및 공급 증대를 위한 정책 도입 및 투자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높은 가격과 생산시설 부족으로 예상 수요 대비 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글로벌 에너지 선두 기업인 쉘의 SAF를 공급 받게 됨에 따라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지역에서 안정적인 수급망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은 유럽·미국 등 전 세계 지역에서 SAF를 안정적으로 수급 받을 수 있도록 세계적인 정유사들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지난 2017년 11월 대한항공은 국내 최초로 SAF를 사용해 미국 시카고→인천 구간을 한차례 운항한 바 있으며 지난 2월에는 파리→인천 구간 국제선 정기편 노선에 SAF를 도입해 탄소 배출 감축에 힘쓰는 등 지속가능 경영에 힘을 쏟고 있다.

이외에도 대한항공은 지난해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사용기반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해 지속 협력 중에 있으며, SK에너지로부터 국내선 항공편에 사용될 탄소중립 항공유도 구매 한 바 있다.

또한 대한항공은 지난 2월 인천국제공항공사·에어버스·에어리퀴드와 ‘항공업계와 공항의 수소 공급 및 인프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 감축을 위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커뮤니티는 현지시각 28일 오후 영국 런던에서 열린 IATA 2022 월드 카고 심포지움에서 IATA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관리 체계 재인증을 취득했다. 사진은 행사에서 김형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물류영업팀장(가운데)이 IATA 프레더릭 레게르 수석부사장(왼쪽)으로부터 재인증서를 수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 인천국제공항공사

◇ 인천공항공사, IATA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관리체계 재인증 취득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28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2022 월드 카고 심포지엄에서 공사·대한항공·디비쉥커코리아로 구성된 ‘인천국제공항커뮤니티’가 IATA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관리체계(IATA CEIV Pharma)에 대한 재인증을 취득했다.

IATA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관리체계는 온도에 민감한 백신과 같은 의약품에 대한 안정적인 항공운송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IATA에서 도입한 국제표준 인증제다.

공사는 지난 2019년 1월 대한항공과 글로벌 물류기업 디비쉥커코리아와 함께 인천국제공항커뮤니티를 구성하고 같은 해 6월 아시아지역 공항 중 세 번째로 IATA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관리체계 인증을 취득했다. 해당 인증은 3년마다 재인증을 거쳐야 하는 규정에 따라 철저한 검증절차를 거쳐 이번 재인증을 취득하게 됐다.

인천공항은 국제표준 관리체계 인증을 통해 항공운송 전문성을 입증함으로써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급증한 제약업계의 백신 등 온도 민감 화물 운송에 대한 요구조건을 충족할 수 있었다.

이에 인천공항의 의약품 화물처리 규모는 인천국제공항커뮤니티가 최초로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관리체계 인증을 취득한 2019년 6월 이후 현재(2022년 6월말 기준)까지 3년 동안 중량기준 연평균 11.2%(약 3만 톤→4만2,000톤), 금액기준 연평균 7.3%(140억달러→173억달러)의 성장을 기록했다.

최근 바이오‧콜드체인 등 신 성장 고부가가치 항공화물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공사는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체계에 대한 중요성 또한 점차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국제공항커뮤니티의 재인증 취득은 화주인 국내‧외 제약사들에게 인천공항의 바이오 화물 운송체계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공사는 유럽의 IATA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관리체계 인증 파트너 공항인 벨기에 브뤼셀공항 및 독일 프랑크푸르트공항과 의약품 항공운송 회랑(Corridor) 구축 등 항공운송 품질 향상을 위한 협력방안도 적극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캐세이퍼시픽항공이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플라이 그리너를 카고 서비스에 확대 적용한다. / 케세이퍼시픽항공

◇ 캐세이퍼시픽항공, 탄소 상쇄 프로그램 ‘플라이 그리너’ 화물 서비스에 도입

캐세이퍼시픽항공이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탄소 상쇄 프로그램 ‘플라이 그리너(Fly Greener)’를 여객 서비스에 이어 항공 화물 서비스에 확대 적용한다.

플라이 그리너는 캐세이퍼시픽이 2007년 도입한 탄소 상쇄 프로그램으로, 탄소 배출량 계산기를 이용해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 달성을 목표로 한다. 그동안 여객 서비스에만 제공되던 프로그램을 화물까지 확대 적용한 것으로, 고객은 화물 운송의 탄소 배출량과 그 상쇄비용을 간단하게 계산하여 탄소 상쇄권을 구매할 수 있다.

기존에도 캐세이퍼시픽 카고 사이트에서 배출량 계산기로 항공편을 검색해 탄소 배출량을 추정할 수 있었으나, 플라이 그리너에서 항공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면 보다 정확하게 탄소 배출 상쇄가 가능하다. 탄소 배출량은 화물의 무게 및 항공기 유형까지 모두 고려해 계산된다.

운송장 번호는 한 번에 최대 5개까지만 입력할 수 있지만, 월간 필요한 만큼 제한 없이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신청서 제출 후 고객은 운송 비용과 탄소 상쇄 비용을 모두 더한 총합계 스프레드시트를 받게 된다.

고객이 탄소 배출권 구매를 위해 지불하는 비용은 탄소 상쇄에 기여하는 검증된 외부 프로젝트에 모두 기부되며, 캐세이퍼시픽은 탄소 상쇄 거래에서 어떤 이익도 얻지 않는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방글라데시 가정에 연료 효율이 좋은 스토브 △인도 가정에 태양열 온수기 △중국 가정에 태양열 스토브와 소형 바이오가스 발전기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탄소 감소를 검증하고, 사회 및 개발 분야에 이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탄소 배출권 인증기관인 골드 스탠더드(Gold Standard)의 인증을 받았다.

한편, 캐세이퍼시픽은 올해 4월 기업 고객 대상 지속가능한항공유(SAF)를 도입했다. 기업 고객에게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2030년까지 총 연료 소비량의 10%를 SAF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친환경 경영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