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은주 정의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은주 정의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을 “김일성주의자”, “총살감”이라고 주장한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에 대한 해임 요구가 빗발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감싸 논란이 과열되고 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의 국회 모독과 폭언은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임이 확인됐다”며 윤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문답을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을 ‘확실한 김일성주의자’로 모독하고, 국회의원과 더불어민주당을 ‘종북주의’로 매도한 발언에 대해 인사권자로서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며 “김문수 위원장이 안다는 현장은 노동현장이 아니라 극우 태극기 부대와 혐오 선동 현장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실은 김문수 위원장의 폭언에 대해 ‘스스로 설명할 기회’를 언급했다”며 “‘스스로 설명할 기회’가 국회 모독 다음 날 언론을 통해 '문재인 전 대통령은 확실한 김일성주의자'라는 발언을 또 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문수 위원장을 해임하지 않으면, 김문수 위원장의 발언이 곧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임을 인정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조속히 결단하길 바란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같은 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의 반복된 강성 발언에 대해 “김문수 전 지사는 노동 현장을 잘 아는 분”이라며 “제도나 이론에 대해서 해박하신 분도 많이 있지만 그 분은 70년대말 80년대에 실제로 우리 노동 현장을 뛴 분이기 때문에 진영에 관계없이 많은 노동 운동가들과의 네트워크도 가지고 있다. 다른 거 고려하지 않고 현장을 가장 잘 안다고 판단해서 인선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실상 노동계의 해임요구를 거절하고 김 위원장을 감싼 셈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논란에도 불구하고 같은 행보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야권의 해임 요구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 민주당 “제발 보편적 상식 갖춘 인물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역대급 색깔론 막말에 입을 다물지 못하겠다. 대통령실은 위원장 스스로 설명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며 시간벌기에 나섰다. 참으로 비겁한 변명”이라며 “국민은 대통령의 인사를 통해 국정기조를 이해한다. 장관급 중책에 극우 유튜버나 다름없는 프로막말러를 앉힌 것은 사회적 대타협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개념 없는 적대적 철학을 그대로 드러낸 인사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위원장의 망언으로 이미 노동계는 경사노위 탈퇴 기류가 강하게 일고 있다”며 “김문수 위원장은 즉각 사퇴하라. 우리 국민은 사회적 갈등을 오히려 더 증폭시킬 게 뻔한 빵점짜리 부적격 인사라고 이미 판정하고 레드카드를 들었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은 김문수 위원장이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다면 당장 해임하기 바란다”며 “연이은 인사실패를 제발 반성하고 이제라도 보편적 상식을 갖춘 인물로 국민통합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된 인사참사를 우려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은 공산주의자·총살감’ 등의 과거 발언에 대해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퇴장 조치를 당했다. 이후 라디오에 출연해서도 “아니라고 할 수 없다” “맥락을 봐야한다”며 재차 뜻을 굽히지 않았다. 민주당 환노위 소속 의원들은 김 위원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고,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국회 모욕죄 등으로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김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이러한 발언이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관, 안보관 등의 의중을 반영, 대변하고 있는가 의심스럽다”며 “김 위원장은 극좌 운동권 출신에서 인천 5·3 사태 이후 이선실 간첩 사건 당시 전향, 보수정치권 진입, 지난 대선 때는 태극기부대 전광훈 목사 진영에서 공개연설 등 광범위한 와이파이 사상 편력에 종지부를 찍고 지금은 둘째가라면 서운할 극우적 편향 인사”라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사용자·노동계를 아우르고 타협을 성사시켜야 할 경사노위원장에 과연 이런 사람밖에 없는지 한숨과 분노 뿐”이라며 “MB(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을 감옥에 보냈기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총살감’이라면 당시 수사를 담당한 윤석열 대통령은 무슨 감이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