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잡코리아와 함께 총 1,023명의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의 70%(716명)가 창조인재 채용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다.

기업들은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전략기획,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사적으로 창조인재 채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반면 현행 교육제도는 창조인재 배출에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현 교육제도가 창조인재 육성에 적합한지를 묻는 질문에 충분하다고 답변한 기업은 13.7%(140명)에 불과했다. 부족하다는 응답은 충분하다는 응답에 비해 약 3배 많은 40.0%(409명)에 달했다. 이에 기업들은 정부가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29.1%) 등을 통해 창조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업들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형'(30.8%, 중복응답 허용)과 도전정신이 있는 '모험가형'(25.2%) 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이어 '융·복합형'(24.6%), '전문가형'(13.2%), '글로벌형'(5.9%) 인재 순서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들이 추격형(fast follower)에서 시장선도형(front Leader)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해법을 '창조인재'에서 찾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전략·기획·경영(30.0%) 및 영업·마케팅·홍보(28.9%)분야에서 창조인재에 대한 기업수요가 많다는 점이다. 창조성과 가장 긴밀할 것으로 예상했던 연구·개발(R&D)(20.1%)은 세 번째 필요분야로 조사됐다. 이는 제품·서비스의 개발단계에서의 창조성 발휘도 중요하지만, 기업 영업활동 전 과정에서 창조인재와의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창조경제 달성을 위해서는 기업들의 창조인재 채용 확대와 함께, 정부도 교육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창조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