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산업의 경쟁력이 선진국 대비 66점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0일 대한상공회의소는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150개 금융기관 CEO를 대상으로 ‘금융산업 미래와 경쟁력 강화에 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미국, 영국 등 금융선진국을 100점이라고 할 때 국내 금융산업 경쟁력은 얼마인가’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평균 66.3점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 (사진출처: 대한상의)

대한상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업종별로 봤을 때, 전 업종이 70점을 밑도는 가운데 은행 69.3점, 보험 66점, 여신금융 65.8점, 증권 62.8점, 자산운용 60.8점 순으로 조사됐다.

국내시장 중심의 단순한 수익구조가 원인

대한상의는 “국내 금융산업은 세계 15위라는 경제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면서 “이는 금융기관 규모의 영세성, 국내시장 중심의 단순한 수익구조 등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국내 금융산업 경쟁력을 위협하는 리스크요인으로 CEO들은 ‘저성장·저금리 시대에 따른 수익기반 약화(37.5%)’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미국의 단계적 출구전략 실시(25.6%)’ ‘회사채 시장 등 자본시장 경색(15.3%)’ ‘글로벌 금융규제 강화 추세(13.3%)’ ’중국경제 성장 둔화(8.3%)‘ 등을 우려하고 있었다.

대한상의는 “저성장·저금리 기조가 심화되면서 수익구조를 수수료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금융사들의 경영사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차원의 규제완화와 효율적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금융사들은 고비용 체질을 개선해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적극 나서야할 때”라고 말했다.

실제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급한 과제로 금융산업에 대한 규제완화(46.4%)를 요구하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금융 전문인력 확보(19.9%), 금융 관련 인프라 확충(15.2%), 해외진출 확대 등 금융사 수익구조 다변화(11.3%), 금융사 규모의 대형화(7.2%)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투자은행(IB) 활성화, 대체거래소(ATS) 도입 등을 골자로 지난달 29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개정된 자본시장법에 대해서는 대다수 CEO들이 긍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또, 정부가 추진중인 창조경제 지원을 위한 금융산업의 역할에 대해서는 ‘중소·벤처기업 자금지원(33.1%)’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금융 인프라 개선 및 확충(23.1%)’ ‘신성장동력 산업 지원(18.9%)’ ‘글로벌 인력 양성(16.5%)’ ‘해외프로젝트 수주 지원(8.4%)’ 등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는 “창조경제의 근간인 중소·벤처기업이 창업 및 성장 과정에서 자금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금융권의 지속적인 지원과 더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이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금융시스템의 구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향후 예상되는 금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로는 ‘새로운 수익모델 확보경쟁 심화(37%)’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22.3%)’ ‘금융의 사회적 책임 수행(19.6%)’ ‘스마트 금융의 보편화(12.4%)’ ‘비용효율화 및 고부가가치 신상품 개발(8.7%)’ 등이 제시됐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금융산업은 제조업 위주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부가가치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핵심서비스 산업"이라며 "금융업이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금융제도 선진화, 신흥국 시장 진출 등 중장기 발전 로드맵에 실릴 것으로 예정된 정부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