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든든한 후원자 중 한명인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가 10·30 재·보선 경기 화성갑 보궐선거 후보로 최종 확정됐다.

새누리당은 4일 일부 소장파 의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공식 확정했다.

  10·30 재·보선 경기 화성갑 보궐선거 후보로 최종 확정된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

서 전 대표의 공천 사실이 알려지자 새누리당은 소장파를 중심으로 반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밀실공천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이번 서 전 대표의 공천을 두고 일부 소장파 의원은 격한 발언도 서슴치 않고 있다.

하지만 정작 새누리당 지도부는 ‘별일’ 아니라는 반응이다. 공천심사위원장인 홍문종 사무총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서 전 대표 같은 유력한 정치인이 지역 일꾼으로 선출돼 지역문제를 해결해주길 기대하는 목소리가 점차 성숙됐다"고 말하며 공천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역의 기대에 부응하고 민심에 가장 근접한 후보이자 당선 가능성 가장 유력한 후보로 판단했다"며 서 전 대표를 두둔하기에 바빴다.

서 전 대표의 경기 화성갑 공천을 두고 그동안 새누리당 주변에서 ‘청와대 입김설’이 나돌기도 했다. 박 대통령이 강력히 지원하고 있어 서 전 대표의 공천은 확정된 것이나 다름없다는 말이 나돌았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지도부는 펄쩍 뛴다. 단순히 ‘당선 가능성’만 두고 공천을 한 것이지 청와대의 입김은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이같은 새누리당의 결정에 대해 당내 소장파들은 답답한 심정을 감추지 못한다. 소장파 중 한명인 박민식 의원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답답하게 생각한다”며 “국민들에게 얼마나 설득력이 있을지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4일 오전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 "새누리당이 지난 총선과 대선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정치쇄신을 약속했고 핵심적인 의제는 공천개혁이었다”며 “이번 재보궐선거 공천 과정에서 지켰어야 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지난 1일 김성태·이장우·조해진 의원 등도 청와대의 서청원 공천 내정설에 반대하는 취지의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서 전 대표의 공천을 두고 새누리당 내부에서 ‘내홍’이 있지만, 더 이상 확대되지 않을 것이란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소장파를 중심으로 서 전 대표의 공천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선에서 마무리될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여권인 새누리당의 특성상 반발기류에는 한계가 있고, 소장파 의원들 스스로 말을 아끼는 분위기가 곧 형성될 것이란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