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사장에 친박계 김학송 전 새누리당 의원 유력

 ▲ 김학송 전 새누리당 의원

공공기관장들이 대거 물갈이 되고 있다. 일찍 감치 짐을 싼 사람도 있고, 버티다가 물러나는 사람도 있다. 박근혜 정부는 출범 초기 전문성이 결여된 낙하산 인사에 대해 강도 높게 비난하며 인사쇄신 의지를 불 태웠다.

◇ MB 인사 떠나니 '친박' 온다  

그러나 박근혜 출범한지 8개월이 지난 지금 공공기관장 인선은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MB인사가 떠난 자리엔 친박계 인사가 자리를 속속 채우고 있어서다.

도로공사 사장에 친박계 여권 인사인 김학송 새누리당 전 의원이 내정됐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이러한 지적은 더 커지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최근 김 전 의원을 최종 면접을 거친 뒤 도로공사 사장 후보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정 사실을 공식화하진 않았지만, 업계에선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이사회 의결을 거쳐 다음 주쯤 주주총회에서 사장 선임이 공식화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의 내정 소식에 도로공사 안팎에선 “돌고 돌아 결국 낙하산 인사”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등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그간 새 정부가 공공기관장 인선 과정에서 개혁의지를 불태워 내심 기대를 걸었던 직원들은 친박 중진 의원의 내정설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경남 진해 지역구에서 3선을 지낸 대표적인 친박계 중진이다.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캠프 유세지원단장을 맡는 등 현 정권의 개국공신으로 손꼽힌다. 19대 총선에선 ‘친박 배제’ 여론에 따라 공천에서 탈락했다.

이 같은 이력 때문에 벌써부터 그를 둘러싸고 낙하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야권부터 이번인사에 대해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지안 정의당 부대변인은 25일 논평에서 “도로공사가 올린 후보군들을 모두 물리고 재공모까지 해가며 김학송 전 의원을 도로공사 사장에 내정한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구색 맞추기에 실소를 금할 수가 없다”며 “전문성이 없는 문외한을 정권에 대한 충성심으로 평가해 나눠먹기하는 낙하산 인사야말로 공공기관장 인선의 대표적인 구태이자 악습”라고 비판했다. 

앞서 도로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4일 4명의 사장 후보를 추천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위원회는 “후보군을 더 넓혀서 올리라”며 반려했다.

2차 후보 명단에 김 전 의원과 허준영 전 경찰청장, 송기섭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청장, 최봉환 도로공사 사장 직무대행 등 4명으로 명단이 바뀌었다. 재공모 과정에서  전에 없던 정치인 2명이 후보군으로 새롭게 포함됐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후보추천 과정에서 청와대와 물밑 교감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뒷말이 무성하다.  

한국도로공사는 연 매출 7조원의 대형 공공기관 중 하나다. 매번 정권 교체기마다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몸살을 앓았던 곳이기도 하다. 1969년 내부 승진 출신 사장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직전 기관장인 장석효 전 사장도 대표적인 MB인사로 손꼽혔다.

현재 도로공사는 현재 부채 규모만 26조원에 이르러 방만경영 비판을 받고 있는 처지다. 도로정책 관련 어떤 일도 해보지 않은 김 전 의원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