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가 내년에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기업 물류담당 임원, 학계·연구소 전문가 등 102명을 대상으로 ‘2014년 물류시장 전망’을 조사한 결과, ‘택배’(81.8%), ‘종합물류서비스(3PL)’(59.6%), ‘항공’(55.1%)은 올해보다 나을 것이라는 답변했다.

하지만 ‘육상’(50.5%), ‘복합운송주선(포워딩)’(52.5%), ‘해운’(61.3%)은 부진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물류업 중에서도 특히 해운업계가 경기침체로 인한 물량 부진과 공급과잉으로 인한 운임하락, 운영원가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 3중고를 겪고 있다”며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이 전망되지만, 물동량 회복까지는 시일이 걸려 국내 해운업계가 당분간 고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정부의 항만물동량 발표에 의하면 연간 항만물동량 증가율은 2010년도부터 감소 추세로, 올해 3사분기 누적 항만물동량은 전년 동기보다 2백만톤(-0.3%) 감소한 999백만톤을 기록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덴마크나 중국, 독일, 인도 등은 해운업을 무역인프라 산업으로 삼아 각종 자금지원을 하고 있고, 해외선사들도 활황기를 대비해 고연비 초대형 선박투자에까지 나서고 있다”며 “우리정부도 국가의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기반을 마련해 나갈 수 있도록 중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