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320회 국회(정기회) 15차 본회의에서 새누리당 단독으로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상정, 새누리당 의원들의 투표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강창희 국회의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새누리당만 참여한 가운데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임명동의안에 대한 무기명 투표를 실시, 재석의원 159명 가운데 찬성 154표, 반대 3표, 무효 2표로 가결시켰다.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은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상정을 반대하며 표결에 불참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사퇴해야 인준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던 민주당은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도입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를 시도하려 했으나 불발됐고,민주당은 의원 127명 전원 명의로 '무제한 인사토론요구서'를 제출했지만 이 역시 강창희 국회의장이 "인사에 대한 토론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거부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동의안의 국회 상정을 위해 이날 오전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열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단독으로 채택했다.

임명동의안이 가결되자 민주당은 표결 자체가 국회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며 '감사원장 직무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고 강 의장에 대해서도 법적 조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표결 강행은 명백한 국회법 위반"이라며 "국회를 지켜야할 국회의장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과 국회 국정원 개혁특위 구성을 놓고 여야가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황찬현 감사원장 임명동의안이 여당 단독으로 처리되자 정국이 더 꼬이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 새해 예산안 심의를 전면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향후 여야 관계는 더 냉랭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