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맥투자증권, 주문실수로 460억원대 손실
거래 결제대금 미납으로 사실상 파산 절차

올해 마지막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12일 지수옵션 시장에서 한맥투자증권(이하 한맥증권)이 대규모 주문실수를 저질렀다. 피해 손실액만 460억원으로 추산되는 대형 사고다. 13일 오후 4시까지 전날 거래에 대한 결제대금을 납부하지 못한 한맥증권은 사실상 파산절차 초읽기에 들어갔다.   

 ▲ 한맥투자증권이 대규모 옵션 주문 실수로 파산 위기로 내몰렸다.

한 번의 주문실수로 한맥증권이 파산 위기로 내몰렸다. 지난 12일 한맥투자증권은 오전 9시 2분 쯤 코스피200 12월물 콜옵션과 풋옵션에서 시장가격보다 훨씬 낮거나 높은 가격을 쏟아내는 주문 실수를 저질렀다.

 ▲한맥투자증권이 이번 주문사고로 입은 피해액은  430억원으로 추산된다. 사진은 이미지컷으로 기사 내용과 무관함.

이날 거래의 결제확정 금액은 증권시장 63억원, 파생상품시장 584억원이며, 거래 상대방은 46개사, 체결된 주문 건수는 3만6,100건이나 됐다.

◇ 피해액 460억원 추산 

거래 상대방은 대부분 외국인 투자자인 것으로 확인됐고, 손실액은 최대 46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번 사고의 거래는 한맥증권의 자기거래계좌에서 발생했다. 이 업체를 통해 투자한 고객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고 원인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다만 업계에선 차익거래 자동매매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났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한맥증권은 이번 사고로 발생한 손실액을 그대로 떠앉을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착오거래가 발생할 경우 장 마감 후 15분 내 구제신청을 하면 일부 손실을 보전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한맥증권은 이마저도 기회를 놓쳤다.

한맥증권은 장마감 직후 1,00여건의 주문에 대해 착오거래 구제신청을 제출했지만, 거래 건수가 많은 데다 지수옵션 코드를 잘못 기입한 건도 다수 발견돼 구제신청을 받지 못했다.

다음날인 13일 한맥투자증권은 오전 증권단 사장단 회의를 소집, 사태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 했지만, 이 또한 실패했다. 다른 증권사 대다수가 개인투자자 등 위탁주문을 받은 데다 외국인 투자자들도 상당해 합의점 도출이 쉽지 않았던 것. 

한국거래소는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한맥투자증권의 매매거래 및 채무인수를 중단시켰다. 구제신청에도 사실상 실패한데다 전날 선물 및 옵션 거래 결제 대금을 납입할 여력이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맥증권은 자산이 1,400억원, 부채가 1,200억원으로 자기 자본금이 268억원에 불과하다. 여기에 지난해 3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해 460억원 규모 손실을 감당하기 쉽지 않은 처지였다.

결국 한맥증권은 13일 오후 4시까지 증권시장결제대금 63억원만 완납한 채 나머지 584억원 규모의 파생상품결제대금은 납부하지 못했다. 한맥증권의 미납 대금은 거래소가 대신 납부할 예정이다.

◇ 손실액 보전할 자금력 없어

이후 거래소가 구상권을 청수해 대금 회수에 나서면 한맥증권은 사실상 파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높다. 한맥증권이 보유한 자금 규모로는 거래소의 구상권을 이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김범상 한맥투자증권 대표
파산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이 회사의 주주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지난 9월 말 현재 전자공시자료에 따르면 김치근 부회장과 김범상 대표이사가 한맥증권의 주식을 17%씩 나눠 보유하고 있다.

고재일 동일토건 회장과 동일하이빌이 각각 8.39%(40만주) 씩 보유하고 있고, 성필규 PK투자자문 회장도 2.62%(12만5,000주)를 가진 주주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한국카본도 지분 4.19%(20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한맥증권은 고객들에게 사과의 글을 올린 뒤 사태 수습에 나섰다. 홈페이지를 통해 “당사와 거래하는 상품의 신규주문을 지양하고 타사로 계좌대체이관 또는 청산을 고려해달라”고 부탁했다. 이어 “담보대출, 신용융자고객은 만기연장이 불가능하니 청산 또는 현금 결제 후 타사로 계좌대관을 고려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한맥증권의 대규모 주문실수에 대한 종합 검사에 들어갔다. 주문 실수가 발생한 경위나 거래대금 지불가능성, 고객 자산 보호 등을 중점적으로 들여다 본 뒤, 책임 소재가 드러나면 제재 조치를 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