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권정두 기자] CNK 인터네셔널 주가조작 사건의 공범으로 지목받고 있는 CNK 이사가 귀국해 검찰에 자수했다. 이제 남은 것은 오덕균 회장이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황의수)는 정승희 CNK 이사가 최근 귀국해 자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검찰은 정 이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범죄 혐의 소명 부족과 증거인멸 염려 없음’의 사유로 기각됐다.

▲CNK 인터네셔널.
CNK 주가조작 사건은 지난 2010년 12월 외교통상부가 ‘CNK가 아프리카 카메룬에서 최소 4억2,000만 캐럿에 달하는 다이아몬드 개발권을 획득했다’고 발표하면서 촉발됐다. 이 매장량은 세계 연간 생산량의 2.5배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였다. 정부의 이 같은 발표에 CNK 주가는 급속히 뛰기 시작했고, 15일 만에 5배나 올랐다.

얼마 후 정부의 발표가 허위 또는 과장된 것임이 드러났다. 하지만 그땐 이미 오 대표를 비롯한 ‘주가조작단’ 일당이 엄청난 시세차익을 얻은 뒤였다.

이 사건은 특히 정권 실세들이 다수 연루된 것으로 나타나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당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오 대표와 정 이사 등 4명을 내부정보이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이들이 해외에 나가 귀국하지 않은 탓에 검거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이에 검찰은 이들의 여권을 말소하고, 인터폴에 수배조치를 내렸다.

또한 검찰은 지난 2월 해당 보도자료를 배포한 김은석 전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 등 주가조작에 연루된 5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제 남은 것은 오 대표다. 오 대표 역시 자신의 처형이기도 한 정 이사를 따라 귀국 후 자수를 선택할지, 아니면 해외도피 생활을 이어갈지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