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관련 여야 합의에 대해 “불가피한 합의였다는 점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야당의 ‘강공 태세’에서 이를 저지할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없었던 만큼, ‘정쟁 국정조사’를 막기 위한 차선의 선택이었다는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어제 민주당과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게획서를 처리한 뒤 자료 제출 등 준비 기간을 거쳐 예산안 처리 후 기관보고·현장검증·청문회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기간은 이날부터 45일간으로 하되 본회의 의결로 연장할 수 있다.

조사 대상 기관에 대통령실 국정상황실·국가안보실 국가위기관리센터·국무총리실·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대검찰청·경찰청·소방청·서울특별시·용산구청 등이 포함 됐다. 논란이 됐던 대통령 경호처는 빠졌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여서 그야말로 국정조사를 정쟁으로 가져가고자 하는 것 아니냐 이의를 제기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9인, 국민의힘 7인, 정의당·기본소득당 각 1인씩으로 하는 위원 구성도 마무리 지었다. 앞서 민주당은 우상호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위원 명단을 모두 제출한 바 있다. 국민의힘은 이만희 의원을 간사로 박성민·조은희·박형수·전주혜·조수진·김형동 의원을 위원으로 선임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 국정조사에 대해 “불만스러운 점이 많지만 야3당의 일방적인 국정조사를 저지할 방법이 없었다”며 “예산안 처리가 법정 기한 안에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점 때문에 불가피한 합의였다는 점을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정조사도 이전에 실패했던 국정조사처럼 정쟁으로 흐르거나 과장된 당리당략 선전장에 머무르지 않고 정말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촘촘히 구축하는 그런 국정조사가 되길 바란다”며 “우리 국민의힘은 그런 국정조사가 되도록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번 국정조사 합의에 대해 주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줬다. 정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이 시점에서 국정조사가 적절치 않다고 본 것은 특수본 수사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던 것″이라며 ″특별수사본부 수사 결과 발표 시점과 예산 처리 시점이 비슷하게 이뤄진다면 방해요인은 제거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만하게 예산 정국을 여야가 대화와 타협으로 마무리되도록 하는 데 협상이 필요하다고 봤기 때문에 주 원내대표의 협상 방향이 옳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