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다가오는 가운데 주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차기 당대표 조건으로 ‘수도권’과 ‘MZ(2030) 세대 지지’를 꺼내들었다. /뉴시스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다가오는 가운데 주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차기 당대표 조건으로 ‘수도권’과 ‘MZ(2030) 세대 지지’를 꺼내들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다가오는 가운데 주호영 원내대표가 차기 당대표 조건으로 ‘수도권’과 ‘MZ(2030) 세대 지지’를 꺼내들면서 당내 파장이 일고 있다. 일부는 주 원내대표에게 호응했고, 일부는 또 해당 발언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현재 국민의힘은 수도권 민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주호영의 ‘수도권 대표론’ 파장

주 원내대표는 지난 3일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차기 당대표와 관련해 “수도권의 의원수가 전국의 절반이 넘는 만큼 수도권에서 이길 수 있고, MZ세대에 인기가 있으며 공천 잡음을 일으키지 않는 인물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거론되는 당권주자들을 거론하며 “(당원들) 성에 차지 않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당 지도부 중 한 명인 원내대표가 차기 당대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밝힌 셈이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주 원내대표 의견에 동의했다. 이를 조금 더 비약적으로 해석할 경우, 지도부가 ‘수도권’ ‘MZ세대 지지’를 조건으로 내걸은 것으로도 보인다. 

윤상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 원내대표 주장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 국민의힘은 바로 이런 대표를 뽑아야 한다”며 “보수층의 지지만으로는 절대 이길 수 없다. 중도와 2030세대의 지지를 끌어올 수 있는 대표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수도권인 인천에서 4선을 했다. 

반면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만찬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기현 의원은 18대 총선 당시 대구 출신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 19대 총선 당시 대구 출신인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승리했다는 것을 언급하며 “지난 4번의 총선 결과를 보더라도 수도권 당대표를 내세워야 총선에서 승리한다는 주장은 틀렸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영남 지역인 울산에서 4선 국회의원과 울산시장을 한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발언의 파장이 커지자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은 아니다. 일반론을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수도권·MZ’ 지지도가 낮다는 방증

주 원내대표의 이같은 지적은 여권에서 퍼져나가는 ‘수도권 위기론’과 궤를 같이 한다. 최근 한국갤럽 여론조사(11월 29일~12월 1일 조사)에 따르면, 서울과 인천·경기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각각 30%, 27%였다. 전국 평균 지지도는 31%였다. 수도권의 지지도가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것이다. 

또 국민의힘 정당지지도 역시 서울(32%)과 인천·경기(33%)는 전국 평균(35%)에 미치지 못했다. 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승리를 원한다는 응답도 마찬가지로 서울(31%)과 인천·경기(35%)는 전국 평균(36%)에 미치지 못했다. 전반적으로 수도권에서 정부여당에 대한 지지도가 떨어진 상태인 셈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 원내대표가 ‘수도권’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수도권 지역은 전체 지역구 의석(253석) 중 절반 가량(121석)을 차지하고 있다.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수도권에서만 103석을 석권했다. 국민의힘이 내후년 총선에서 140석 이상을 차지해야 제1당이 되는데, 그러려면 현재 의석(115석)보다 25석 이상을 얻어야 한다.

하지만 여당 강세인 영남·강원에서는 의석을 더 얻기 힘들다. 충청·대전·세종 등에서 의석을 얻는다 하더라도 25석에 미치지 못한다. 결국 여소야대 국면을 탈피하려면 수도권이 답이다. 당 지도부가 수도권을 의식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편 주 원내대표가 ‘MZ세대’ 지지를 꺼낸 것도 수도권과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2030세대의 정부여당 지지도가 상당히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대체적으로 4050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국민의힘은 6070 이상의 연령대에서 강세다. 양당 보두 2030을 공략해야 수적 우세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이준석 전 대표가 징계를 받으면서 여당에 대한 2030의 지지도는 낮아졌다. 결국 ‘수도권’ ‘MZ세대 지지’라는 조건은 ‘총선 위기론’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