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강원랜드 노조가 잇따른 악재에 휘청거리고 있다.

강원랜드 노조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올해 초부터다. 지난해 임금단체협상에서 사측과 합의에 이르지 못한 강원랜드 노조는 지난 1월 7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파업에 대한 지역사회의 우려가 커진 가운데 실제 총파업은 일어나지 않았다. 총파업 찬반투표 직전인 1월 11일 노사가 극적으로 임단협 협상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노사 양측은 지역사회의 시선 등을 고려해 파업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하자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합의점을 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원만하게 마무리되는 듯 했던 강원랜드의 노사갈등은 노조가 내홍을 겪으면서 또 다른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당초 강원랜드 노조는 1월 16일과 17일 이틀에 걸쳐 임단협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었는데, 1월 15일 노조 집행부가 전격 사퇴한 것이다.

길경덕 전 강원랜드 노조위원장은 “2013년 임단협을 진행하면서 박근혜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방침이란 거대한 벽에 막혀 어려움이 많았다”며 “상호 신뢰 없이 진행된 사측과의 교섭은 원천무효이고, 노조집행부는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고 밝혔다.

강원랜드 노조 집행부의 전격 사퇴는 극적으로 타결된 2013년 임단협에 대한 내부의 거부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파업 찬반투표를 앞두고 있던 지난 1월 10일 강원랜드 노조 게시판의 모습.
노사 간 여러 쟁점사항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집행부의 사퇴는 타격이 아닐 수 없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지만 지난달 24일 신임 노조위원장이 선출되기까지 한 달 넘게 강원랜드 노조 집행부는 공석이었다. 새 노조위원장에는 제3·4대 노조위원장을 역임했던 조용일 노조위원장이 선출됐다.

새 노조 집행부가 흔들리는 노조를 추슬러야할 시점에서 이번엔 외부의 압박이 가해졌다. 새 노조 집행부가 들어선지 하루만인 지난달 25일, 검찰은 강원랜드 노조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이 강원랜드 노조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이유는 리베이트 의혹 때문이었다. 지난해 노조 창립기념일 행사와 2012년 체육대회 행사 과정에서 특정 업체와 계약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압수수색은 노조 사무실은 물론 노사복지팀과 구매계약팀, 전 노조 간부 집, 특정 업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처럼 강원랜드 노조는 올해 초 잇단 악재로 제 갈 길을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새 노조 집행부가 들어선 시점에 이뤄진 검찰의 압수수색은 타격이 클 수밖에 없었다.

이에 일각에서는 검찰의 압수수색 시점에 대한 의혹의 시선도 제기됐다. 정부의 공기업 노조 개혁 의지에 발을 맞춰 ‘노조 힘빼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실제로 강원랜드 노조 창립기념회 리베이트 의혹은 이미 지난해 5월 제기된 것이었다.

물론 강원랜드 노조가 비판 여론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상황은 아니다. 우선 강원랜드 자체가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로 얼룩져 있고, 방만 경영으로 지탄을 받고 있다. 강원랜드 노조가 낙하산 인사에 강하게 반발하는 등 목소리를 내긴 했지만, 부족했다는 지적이 없지 않다. 아울러 귀족노조라는 지적과 지역사회 현안에 소극적으로 협조한다는 볼멘소리도 나오는 것이 사실이다.

정부의 공기업 개혁대상 1순위로 꼽히고 있는 상황에서 강원랜드 노조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