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 = 최민석 기자]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중소기업의 국제화 지원을 위한 드림팀을 구성했다.

대한상의는 13일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글로벌 경제와 마케팅에 정통한 전직 기업인 등 14인을 ‘대한상의 중소기업 경영자문단’에 영입하고 위촉식을 가졌다.
 
이날 신규로 위촉된 전문가는 김종식 전 타타대우상용차 대표이사 사장, 김창권 전 한국제지 대표이사 사장, 이장희 전 LG전자 폴란드공장 법인장, 유근상 전 롯데알미늄기공 해외부문장 등 14명이다.
 
김종식 자문위원는 타타대우상용차 대표이사, 주한 인도상공회의소 초대회장, 한국 외국기업협회 회장 등을 역임한 글로벌통이다.
 
김종식 자문위원은 “저의 경험과 네트워크가 국내 중소기업이 세계무대에 진출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자문단에 참여하게 되었다”며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에서의 사업경험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LG전자 폴란드공장 법인장을 지낸 이장희 신임자문위원은 “15년간의 해외공장 주재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재물류의 흐름, 글로벌생산성 향상 기법 등을 전파하여 우리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한단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위촉식에는 주우환 前롯데그룹 ㈜코리아세븐 대표이사, 이재진 前신세계그룹 영업전략 상무 등 유통전문가들도 참여하여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개척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국내시장의 성장이 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화는 중소기업의 지속성장과 경쟁력 확보에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며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정통한 전문가의 노하우를 활용할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08년 12월 출범한 경영자문단은 대기업 CEO와 임원 출신의 자문위원 114명이 전국의 중소기업을 직접 방문해 경영전략, 마케팅, 인사·노무 등 경영전반에 걸쳐 무료로 자문을 실시하고 있다. 출범 후 5년간 자문횟수는 4,521회에 달하고 있으며, 일회성이 아닌 장기간 밀착형 자문으로 도입한 경영멘토링제도는 그동안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