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 = 차윤 기자] 지난 1월~3월 서울시내 반전세 주택의 평균 전월세 전환율은 연 7.7%로 작년 4분기(7.6%)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월세 전환율은 전세 계약이 끝나고 재계약시 월세로 돌릴 때 전세금에서 월세 보증금을 뺀 나머지 중 월세의 비율이다. 현재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에서 정하는 전월세 전환율 상한선은 연 10%다.

이번 전월세 전환율 공개는 서울시가 작년 10월부터 지자체 최초로 매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서울부동산정보광장 홈페이지(http://land.seoul.go.kr)를 통해 16일 공개했다.

서울시내에서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확정일자를 받은 전월세 계약 중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된 거래를 대상으로 ▲주택유형 ▲보증금액에 따라 ▲권역별(5개) ▲자치구별로 산출했다.

올해 1분기 자치구별 전월세 전환율은 종로구가 8.8%로 가장 높았고, 성동구(8.6%), 서대문구·금천구(8.4%) 순서였다. 서초구가 6.9%로 25개 자치구 중 전월세전환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도심권(종로구·중구·용산구)이 8.3%로 가장 높았고, 동북권·서북권(7.9%), 서남권(7.6%), 동남권(7.2%) 순으로 나타나, 가장 높은 권역과 낮은 권역과는 약 1%p의 격차를 보였다.
 
여기에 주택유형까지 고려하면 도심권 단독·다가구는 9.6%로 동남권, 서남권, 서북권 아파트(6.9%)에 비해 2.7%p 더 높았다. 또, 전월세전환율은 모든 권역에서 단독·다가구 > 다세대·연립 > 아파트 순으로 나타났다.
 
전세보증금별로 보면 보증금 1억 이하의 평균 전환율은 8.6%로 1억을 초과하는 경우보다 약 2%p 가량 높았다. 더 적은 전세보증금을 두고 사는 세입자일수록 월세로 전환할 때 상대적으로 부담이 더 큰 셈이다.
 
한편, 서울시에 확정일자를 신고한 전월세 거래 중 월세 계약 비중은 2011년 30%에서 2013년 35%로 월세가 늘어가는 추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