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는 진도 세월호 침몰 사태가 오는 6월 지방선거에 미칠 여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은 정부책임론 확산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6·4 지방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진도 세월호 침몰 사태로 정치시계는 멈춰버렸다. 여야 모두 애도의 뜻으로 선거운동을 중단한 것. 이에 따라 경선 일정을 연기했고, 예비후보들의 대외 일정 역시 취소시켰다. 뿐만 아니다. 현안에 대한 대변인단의 논평도 자제하기로 했다. 당분간 세월호 침몰 사태와 관련된 논평만 발표한다는 전언이다. 여기에 새누리당은 골프와 음주 자제령도 내렸다. 자칫 잘못된 언행으로 파문을 불러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17일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자 가족 심정으로 임해라. 당분간 언행을 조심하라”면서 “새누리당 후보들은 별도의 연락이 있을 때까지 선거운동을 중지하고 국민과 함께 이 힘든 때를 같이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새누리당은 전국 당원협의회에 공문을 발송해 오는 20일까지 TV토론, 선거인단 투표, 여론조사 등 일체의 경선 일정을 중단하고 후보자와 당원들의 선거운동 금지를 지시했다. 문자발송과 명함 돌리기는 물론 당 점퍼 착용도 안 된다. 사정은 새정치민주연합도 마찬가지.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은 노웅래 사무총장의 이름으로 전국 시도당에 선거 관련 일체의 일정을 중단한다는 내용의 공지문을 다시 한 번 발송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불가피하게 서류상으로 진행되는 절차는 법적인 시한이 있기에 어쩔 수 없지만 사람이 움직이면서 이뤄지는 모든 선거 관련 행위는 중단된다”고 말했다.

선거운동이 중단되면서 새누리당은 광역단체장 경선 일정을 1주일 순연하기로 했다. 오는 25일과 30일로 예정됐던 경기지사와 서울시장 경선을 각각 5월2일과 9일로 미뤘다. 특히 도지사 후보 선출대회를 용인실내체육관이 아닌 경기도당 대강당에서 조용히 진행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도 경선 일정 변경을 논의 중이다. 당초 18일 예정된 제주지사 후보자 등록 신청은 오는 21일로 연기하고, 경기지사 후보경선을 위한 공론조사 선거인단 모집 기간도 한주 연기했다.

이와 별개로 여야는 세월호 침몰 사태 수습을 위한 대책위를 구성하고 당 차원의 대응방안 논의를 시작했다. 새누리당은 심재철·유수택 최고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세월호 침몰 사고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수습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당 차원의 모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다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도 국회 농해수위·안행위·교문위 소속 위원으로 구성된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실종자 가족들의 아픔을 함께 하면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가 한마음으로 세월호 침몰 사태 수습에 앞장서고 있지만,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여야 간 묘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진도 세월호 참사가 선거정국에 미칠 여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 특히 새누리당은 정부책임론 확산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자칫하다간 초반의 대세론이 꺾일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오락가락한 인명 피해 보고로 실종자 가족들의 울분을 샀던 터. 구조작업에 대한 정부의 늦장대처도 도마 위에 올랐다.

때문에 이번 참사가 새누리당에 악재로 작용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판세를 완전히 엎을 정도의 위력이 아니라는 게 새누리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여야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민심의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