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 = 차윤 기자]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국내 최대 인터넷 전문기업인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와 손잡고 소프트웨어 및 온라인 비즈니스 분야 동반성장에 적극 나선다.
 
양 기관은 14일 오후 3시 30분 서초동 벤처투자 빌딩에서 ‘민·관 R&D협력펀드 협약식’을 갖고, 네이버의 신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100억 원 규모로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중기청과 네이버는 지난 1월 13일 전통시장과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맺은 포괄적 업무협약의 후속으로, 중소기업 R&D 지원을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그간 양 기관은 ▲전통시장 및 온누리상품권 활성화 지원 ▲1인 창조기업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지원 ▲중소기업 정책포털 ‘기업마당’ 홍보 협력 등 전통시장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도와주고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왔다.
 
이번에 체결되는 민관R&D협력펀드는 정부(중소기업청)와 투자기업(대기업, 중견기업, 공공기관)이 함께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동반성장 모델로써, 3년간 네이버와 중소기업청이 각각 50억씩 투자, 총 100억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번 펀드는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이사장 유장희)이 운영을 맡으며, 참여 중소기업이 기술개발에 성공할 경우, 네이버가 직접 구매하게 되어 안정적인 판로확보도 기대할 수 있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네이버와 중소기업간 기술과제 수행에 따른 높은 수준의 기술력 확보와 매출증대 등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에,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이번 협력펀드 조성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 및 유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소기업들과의 상생협력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네이버는 인터넷분야에서 동반성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중소기업은 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여 창조경제를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