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합동지주 계열사서 빌린 1,000억원, 금리 1% 높여 대성산업에 대여 계열사 간 자금 차입 '중간 다리 역할'로 연 10억원대 이자 차익

 

 ▲김영대 대성합동지주

[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대성합동지주(회장 김영대)가 재무구조가 악화된 대성산업에 자금을 대여해주면서 이른바 ‘꿩 먹고 알 먹는’ 이익을 챙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계열사로부터 돈을 빌려 자금난을 겪고 있는 핵심 계열사에 ‘지원’도 하고, 중간에 ‘이자 수익’도 챙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것.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대성합동지주는 지난 27일 계열사 대성산업가스에서 1,000억원을 단기 차입한 후, 당일 날 이 자금을 모두 대성산업에 단기 대여했다.

이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보증 부실 여파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대성산업에 긴급 자금을 수혈하기 위한 조치였다.

대성산업은 건설 사업에 손을 댔다가 큰 손실을 냈다. 지난해 2,159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당기순손실도 3,054억원에 이른다. 1·4분기 말 기준 대성산업의 부채비율은 413.7%, 총 차입금은 1조4,810억원에 달한다.

1년 내에 만기가 돌아오는 단기차입금은 3,198억원 수준이다. 반면 현금성 자산은 426억원에 불과하다. 이렇게 재무건선성이 좋지 않은 탓에 금융권의 자금 차입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우량 계열사인 대성산업가스가 금융권에서 자금을 빌리고, 다시 이 돈이 지주사를 거쳐 대성산업으로 대여된 것이다.

◇ 부실 계열사 지원도 하고, 이자도 챙기도 

그런데 대성합동지주가 자금 지원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면서 막대한 이자차익을 챙기게 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불거졌다. 대성산업에 자금을 대여해주는 과정에서 ‘차입 금리’보다 이자를 1% 이상 더 높게 받았기 때문이다. 

대성합동지주는 대성산업가스에서 1,000억원을 연 4.71%로 빌렸다. 그리고 대성산업에 다시 이 돈을 대여해주면서 명시한 이자는 연 5,78%.로 1.07% 포인트가 높은 셈이다.

약 47억1,000만원의 연 이자를 내는 대신, 대성합동지주는 대성산업으로부터 57억8,000만원의 이자를 받게 됐다. 다시 말해 연 10억7,000만원에 달하는 ‘이자차익’을 대성합동지주는 별 다른 노력 없이 챙기게 된 셈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업계에선 “대성합동지주가 계열사까지 동원해 부실계열사 지원에 나선 것도 모자라, 그 과정에서 ‘이자놀이’까지 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대성합동지주가 거래 과정에서 중간에 낀 것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다. 대성합동지주가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바람에 금리만 높아진 것 아니냐는 것.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대성합동지주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차입 금리보다 높게 받은 것은 세법상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대성합동지주 "세법상 불가피한 부분"

대성합동지주 관계자는 “세법상에는 ‘가중평균 차입이자율’을 적용해 금리를 책정하게 돼있다”며 “그래서 합동지주가 지급하는 이자를 합쳐 평균 이자를 계산을 해 대성산업으로 빌려줬다. 세법상 이렇게 안 하면 불법이 된다”고 말했다. 

대성산업가스와 대성산업이 직접 거래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지주사를 통하는 게 더 금리가 더 낮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성합동지주 관계자는 “대성산업은 대규모 적자를 냈기 때문에 신용도가 안 좋아 차입 금리를 많이 내야 한다”며 “두 계열사 간의 거래가 이뤄졌을 때, 약 5.98%의 금리가 책정됐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대성합동지주를 거쳤을 때의 금리가 5,78% 수준이었다는 점에서 0.2% 정도 저렴했다는 말이다. 

그러면서 대성합동지주 관계자는 “모 기업을 두고 자회사 끼리 거래를 하는 것도 모양이 이상하다. 모 회사는 들러리가 되는 꼴이지 않냐”고 덧붙였다. 

◇ 총수 일가만 웃는다?

이 같은 해명에 업계에선 “부실계열사 지원에 대한 여론의 시선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기업들이 부실계열사에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 지원을 하다가 ‘동반부실’에 빠지는 사태는 논란이 돼왔다. 

특히 총수일가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에 이러한 지원이 이뤄졌을 때는 논란이 커진다. ‘오너일가의 경영권’을 지켜주기 위해서 무리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대성합동지주와 대성산업의 자금 대여도 이런 논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자금 거래로 김영대 대성합동지주 회장은 ‘일거양득’의 이득을 챙기게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핵심 계열사에 자금 지원을 해주고 동시에 지배권을 견고히할 뿐 아니라 이자 수익까지 챙겼기 때문이다.

대성합동지주는 김영대 회장이 지분을 46.81% 소유해 최대주주로 있고, 지주는 대성산업의 지분을 54.68% 이상 보유 중이다. 여기에 대성산업은 김 회장 등 특수관계인 지분이 4.34%에 이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