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5일 새누리당 소속이었던 정의화 국회의장을 칭찬하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새정치연합 허영일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의화 국회의장님 존경한다’는 논평을 내고 “정의화 국회의장이 요즘 보여주는 모습은 여야를 막론해서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통합의 리더십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존경스럽다”고 말했다.

허 부대변인은 또 “광주를 방문했을 때에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지정곡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발언을 해 많은 사람들이 감동을 받았다”며 “‘여야가 배려하고 양보하고 타협해서 처리해야 한다’면서 ‘직권상정’은 없다고 말하는 모습에서 결연한 의회민주주의자의 숭고함을 보았다”고 칭찬했다.

이어 “남북관계가 꽉 막혀 앞길이 보이지 않은 속에서 ‘남북국회회담’을 앞장서서 제기하면서 ‘대화’와 ‘타협’의 국회정신을 보여주는 모습도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며 “정의당의 환노위 정수조정 문제에 있어서도 여야의 입장을 흔쾌히 수렴하여 정쟁의 불씨를 서둘러 끄신 것도 큰 정치력”이라고 극찬했다.

그러면서 “행정부 수장의 미숙한 정치력이 입법부 수장의 정치력으로 보완되어 여야의 상생 정치가 복원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