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김치에서 분리한 유산균 ‘CJLP133’ 국내 특허 출원∙등록 완료
싱가포르와 중국 특허 등록 및 미국, 일본, 유럽 등에 특허 출원… 글로벌 유산균 시장 공략 시동

 
[시사위크=나은찬 기자] CJ제일제당이 한국전통발효식품인 김치에서 분리한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CJLP133(이하 CJLP133)’으로 ‘피부 가려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세계 최초로 출시한 데 이어 최근에는 ‘CJLP133’에 관한 국내 특허(특허등록번호: 제 10-146168호)를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로 인해 CJ제일제당의 김치유산균 ‘CJLP133’은 알레르기성 질환, 아토피, 자가면역질환 등에 대한 예방 또는 개선, 감염성 장 질환, 감염성 설사, 위장염, 염증성 장 질환 등에 대한 예방 및 치료용에 대한 기능성을 정식으로 인정받게 됐다. 국내 특허등록 완료와 더불어 싱가포르와 중국에서도 특허 등록을 결정 받았고, 미국을 비롯해 유럽, 일본, 캐나다, 인도 등에 특허를 출원하며 30조원 규모의 글로벌 유산균 시장 공략에 본격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이번 국내외 특허 등록 및 출원은 CJ제일제당이 지난해 7년의 연구개발 끝에 장 건강뿐만 아니라 가려운 피부 증상을 개선하는 김치유산균 제품인 ‘CJLP133’의 기능성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국내 의료진의 임상실험을 거쳐 그 기능성에 대해 인정을 받았고, 2011년부터 국제적으로 저명한 국제학술지(SCI급)에 총 7편의 관련 연구결과를 발표하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 5대 식품으로 인정받은 김치에서 유래된 유산균이라는 점에서 향후 행보가 기대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특허등록번호 사항을 제품 표기 및 설명에 적극 활용하며 공격적인 영업/마케팅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특허 등록을 완료한 중국을 중심으로 빠르면 연내 ‘CJLP133’ 유산균 소재는 물론 건강기능식품인 ‘피부유산균 CJLP-133’을 수출하고,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다양한 국제학술심포지엄, 국제박람회 등에 참가해 적극적으로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현재 중국에 진출한 CJ푸드빌의 인프라를 활용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 중이다.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김봉준 박사는 “10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유럽의 유산균 기업에 비하면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피부 가려움과 정장활동 개선 등 의약품 수준의 기능성을 발휘하는 ‘CJLP133’이 세계적인 유산균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CJ제일제당의 기술력으로 확보한 <CJLP133>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은 물론 면역조절 기능을 갖춘 김치 유래 유산균에서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스타 유산균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CJLP133’은 수백여 개 김치에서 분리한 3,500개 유산균 분석을 통해 이 중 133번째 균에서 피부 가려움 개선에 대한 기능성을 입증하여 탄생한 김치유산균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CJLP133’ 유산균으로 식약처로부터 피부 가려움 개선에 대해 국내 최초로 인증을 받고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피부유산균 CJLP-133’을 출시해 판매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