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자료=카즈 제공.
[시사위크=나은찬 기자] 계절마다 운전자들을 괴롭히는 것들이 꼭 하나씩은 있기 마련이다. 봄에는 황사, 겨울에는 폭설, 여름은 바로 ‘장마’다. 장마철은 폭우로 인한 시야확보의 어려움, 젖은 노면으로 인한 높은 사고위험, 불쾌함을 동반하는 습기까지……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은 시기다. 이에 운전자를 위해 장마철 차량관리법을 소개한다.

◇ 습기를 잡아라!

장마철 자동차 안 습기는 탑승자에게 불쾌감을 유발한다. 습기는 불쾌지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악취를 유발하고 차내에 곰팡이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차량내부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에어컨을 트는 것이다.

에어컨만으로 부족할 땐 제습용품을 사용하거나 신문지를 활용해보자. 신문지는 습기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지녔다. 자동차 매트 아래에 신문지를 2, 3겹 정도 깔아두는 것만으로 습기가 제거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맑은 날 차량 문을 모두 열고 환기를 시킬 때 에어컨도 함께 가동해 준다. 이렇게 하면 차량 내부의 물기와 부품에 어린 습기를 제거할 수 있다.

◇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 체크는 필수

장마철에는 노면이 항상 젖어있기 때문에 접지력, 제동력이 떨어진다. 이런 시기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 타이어 표면의 배수가 원활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더불어 타이어 마모가 심하면 빗길운전 시 미끄러져 사고가 날 위험이 매우 크므로 미리 마모도를 체크하고 위치변경 또는 교체해야 한다.

◇ 차폭등, 안개등 빗속을 밝히는 라이트

비 오는 날에 운전을 하다 보면 앞, 뒤차의 전조등이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 확인이 어려울 때가 많다. 이는 전조등 빛이 젖은 노면이나 빗방울 등에 흡수되었기 때문인데, 이럴 때는 차폭등이나 안개등을 켠다. 이를 통해 내 차의 존재를 다른 차에 알릴 수 있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 장마철에 갖춰야 할 차량용품

장마철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야확보’다. 쏟아지는 빗줄기 때문에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다면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최근에는 차량 유리에 발라 시야확보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능성 제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유리발수코팅제, 유막제거제, 김서림방지제 등이 그것이다. 이 제품들을 이용해 소유자가 직접 차를 코팅할 수 있으므로 본격적인 장마철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작업해두자.

◇ 한번 물 먹으면 참담, 주차도 신중하게

중고차매매사이트 카즈 (http://www.carz.co.kr)에 따르면 침수중고차는 차량가격의 1/3 까지 추가 감가상각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한다. 2,000만 원 차량이 한 순간에 1,400만 원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카즈 내차판매 상담팀 관계자는 “침수차는 가격하락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판매 자체가 쉽지 않다. 침수중고차는 추후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일반구매자는 물론 매매사업자도 매입을 꺼리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침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차는 되도록 상습침수지역과 강변, 하천, 교량 아래는 피해야 한다. 또한, 안전한 곳이라 하더라도 저지대라면 만약을 대비해 주차장 출구 근처에 전면주차 하는 것이 좋다. 특히 태풍, 홍수경보가 있을 경우에는 고지대 혹은 안전한 건물에 주차하는 것이 차량을 보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