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김정호 기자] 아르헨티나가 헤지펀드와 진행한 협상이 결렬되면서 디폴트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르헨티나의 디폴트 위기는 지난 2001년 마이너스 성장으로 인한 디폴트를 선언한 지 13년 만이다.

아르헨티나의 디폴트가 사실상 임박했지만 이번 위기가 아르헨티나 내부 경제에만 영향을 미칠뿐 주변 국가의 경제에 영향력은 미미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디폴트 이후 2005년과 2010년 미국 등 9개국으로 이뤄진 채권국과 채무조정을 성사시켰다. 그러나 NML캐피탈과 오렐리우스매니지먼트 등 일부 헤지펀드들이 채무조정을 거부하고 100% 상환을 요구하면서 법정다툼이 벌어졌다.

법원은 헤지펀드 손을 들어주며 아르헨티나에 13억달러를 상환하라고 판결했고, 30일 악셀 키실로프 아르헨티나 재무장관이 채권단과 마지막 채무조정 협상을 가졌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키실로프 장관은 “아르헨티나는 미국 헤지펀드들이 주도한 채권자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며 “채권자들이 아르헨티나가 제안한 타협안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키실로프 장관은 협상 결렬에도 불구하고 아르헨티나가 디폴트 상태가 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지만 미국 법원이 지정한 협상 중재자는 아르헨티나가 즉시 디폴트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르헨티나와 미국 헤지펀드 사이 협상이 실패하자 S&P는 아르헨티나의 신용등급을 곧 바로 선택적 디폴트로 강등했다.

한편 금융 전문가들은 이번 디폴트 사태로 아르헨티나 경제는 직격타를 피하기 어렵겠지만, 주변 금융시장으로의 위기 확산이 초래될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경제사정이 지난 2001년 디폴트 때보다는 훨신 여건이 나은 상황이라는 인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