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양치를 자주해도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자신감은 하락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만남도 망설여지게 된다.

자신감을 낮추는 입냄새의 원인을 보면, 대부분 구강 내 세균에 의해서 음식물과 세포가 부패되면서 구취가 발생된다. 아울러 치주질환과 치아우식, 잇몸염증, 의치, 구강농양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우성호 성지한방내과한의원 한방내과전문의는 “입냄새가 나는 이유 중 구강자체의 문제나 치과적인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소화기계의 문제”라며 “이는 불규칙식습관 및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으면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과 위염, 만성변비 등 소화질병을 유발하며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호흡기계의 문제로 인해서도 입냄새가 날 수 있다”며 “비염과 축농증, 편도선염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 입냄새가 나며 입 안에서 비린 맛이 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입냄새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구강청결제’를 자주 사용하며, 술과 담배를 최대한 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어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를 줄이는 대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또 섬유소가 많은 과일을 먹을 경우, 다 먹은 뒤 양치하는 것을 권한다. 마지막으로 코로 호흡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입으로 숨을 쉴 경우, 세균이 입 속으로 들어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