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출산 후 급격히 불어난 몸매는 가뜩이나 육아로 지친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우울함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밤낮 없는 육아에 지쳐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도 쉽지 않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지 감을 잡기 어렵다.

산후 다이어트는 임신과 출산이라는 큰 과정을 겪고 이뤄지는 만큼 건강을 위해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실시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 임신 중에도 다이어트 필요
임신 중 20kg 넘게 체중이 느는 사람이 있는 반면, 팔다리는 그대로인데 오직 배만 볼록하게 나오며 마른 몸매를 유지하는 사람도 있다.

임신 중 과도하게 체중이 늘면 출산 후 본래 체중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비만, 당뇨, 고혈압 등 임신중독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몸매 관리에 신경 쓰느라 영양공급을 과도하게 제한하며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위험한 행동이다.

임신 중에는 평균적으로 10~12kg의 체중 증가가 적당하다. 임신 중이라고 음식을 마음껏 섭취하는 것보다는 고열량의 음식은 피하고 임신 시기별로 무리가 없는 한에서 수영과 요가, 산책 등을 꾸준히 실시해주는 정도의 관리는 필요하다.
 
◇ 모유 수유 기간은 무조건 잘 먹어야 하나
출산 후 몸매를 빠르게 회복한 사람들은 모유수유를 다이어트 비결로 꼽곤 한다. 모유수유를 통해 하루 500kcal정도의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은 물론 수유 시 분비되는 옥시토신이 자궁수축을 돕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유의 양을 늘리기 위해 평소보다 음식을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거나 미역국처럼 특정한 음식을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

모유의 성분과 양은 음식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만일 모유수유 기간 동안 칼로리 소비로 인해 자꾸 허기가 진다면 적은 양을 여러 번 나누어 먹고 저칼로리 간식을 보충하는 정도로 대신하면 된다.
 
◇ 출산 후 운동은 산후풍의 원인이 되나
출산 후 여성의 몸은 늘어난 골반과 관절 등 신체기능이 아직 제자리를 찾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최소 6주 정도의 회복기를 거친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게 좋다.

무리하게 운동을 시작할 경우 손목이나 무릎 등이 시리고 아픈 ‘산후풍’으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산 후 마치 바람 빠진 풍선처럼 힘없이 처진 살들에 탄력을 불어넣고 예전의 몸매로 돌아가기 위해선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맨몸을 이용한 근력운동이나 스트레칭과 함께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부족해진 근육량은 늘리고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임태정 청정선한의원 원장은 “출산 후 불어난 체중은 적어도 6개월 이내에 회복시켜야 하는데 그 이유는 6개월 이상 과체중을 유지할 경우 우리 몸이 그 상태를 기억해 살찐 몸매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이다”며 “산후 다이어트는 몸매관리와 건강, 2가지를 모두 감안해야 하므로 어혈을 없애고 자궁의 수축과 회복을 돕는 산후조리 한약을 통해 산후 부종을 줄이고 산후풍을 예방한 뒤 회복 상태에 따라 식이조절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면 좀 더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