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놀 유출 사고가 발생한 포스코 옥계 마그네슘 제련공장.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포스코 페놀 유출 사고와 관련해 오염 확산이 여전히 진행 중이며, 포스코와 관계기관이 ‘국감 피하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포스코가 토양 및 지하수 오염이 확산된 것을 인지하고도 지난 9월 4차 차단막을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오염 사고 발생 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오염 확산 방지 대책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은 것은 물론, 국감이 다가오자 부랴부랴 생색용 차단막을 설치했다는 지적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6월 페놀 등 오염 물질 유출 사실을 인지하고, 7월에 임시 차단막을 설치했다. 그러나 차단막 설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고, 포스코는 시간이 한참 지난 올해 3~6월이 돼서야 추가로 2차 및 3차 차단막을 설치했다. 그동안 오염이 추가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또한 포스코는 페놀 유출 이후 허술한 대처에 대한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심상정 의원이 국정감사 증인신청 움직임을 보이자 또 다시 4차 차단막을 설치했다. 사고 발생 직후 이뤄졌어야 할 조치(차단막 설치)가 1년 3개월이 지나서도 계속된 셈이다.

그 사이 포스코 페놀 유출 사고가 발생한 옥계에서는 주민의 페놀 중독 피해가 확인되는 등 피해 확산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더불어 포스코가 토양정화계획서를 제출하고, 정화 작업에 나선 현재까지도 사고 원인 및 유출 규모에 대한 의혹은 가시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포스코는 페놀 유출 사고 및 오염 확산의 책임은 물론 각종 의혹과 마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포스코 엠텍 대표이사에 대한 국감 증인신청은 좀처럼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당의원 및 환경운동연합은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은 독성물질인 페놀 유출 사고를 일으킨 기업을 옹호하면서, 포스코 엠텍 대표이사에 대한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거부하고 있다”며 증인채택을 촉구했다.

이어 “이번 페놀 오염 사태는 심각한 토양 환경 오염사고”라고 지적하며 “포스코와 강릉시의 사실 은폐와 무능 행정을 철저히 확인해서 필요하다면 감사원 감사를 요청하고, 포스코 책임자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시켜 오염 확산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 방안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