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기 대권 후보 1위로 꼽히는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여당의 견제가 본격화되고 있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당혹스럽다.” 차기 대권 후보 1위로 꼽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속내다. 3년 전, 10·26재보선에 출마할 당시만 해도 지지율 5%에 불과했던 박 시장은 올해 6·4지방선거를 통해 재선에 성공한 뒤 대권주자 반열에 올랐다. 이후 각종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한 대권 지지율 조사에서 여야를 통틀어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의 빠른 성장은 새정치민주연합 최대 주주를 차지하고 있는 친노계의 ‘문재인 대세론’을 위협하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박 시장은 지지율에 연연하지 않았다. 14일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으로부터 “기분이 좋으시겠다.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당혹스럽다”고 답한 게 전부다. 다만, 박 시장은 “서울시장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중심’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 제2롯데월드 임시 승인과 싱크홀 “안전 자신”

박 시장의 노력과 달리 여당의 ‘박원순 흔들기’는 본격화되고 있다. 여당 의원들은 저마다 저격수로 자처하며 박 시장을 벼르고 왔던 터. 당장 14일에 실시된 서울시 국감에서 맹공격을 펼쳤다. 가장 먼저 도마 위에 오른 것은 제2롯데월드 임시개장을 둘러싼 안전과 교통 대책 여부에 따른 책임론이다. 서울시가 석촌호수 수위 저하와 제2롯데월드 안전에 관련한 외부용역을 맡겼고, 그 결과가 내년 5월에 나온다는 점에서 서울시의 임시개장 승인은 “성급한 결정”으로 해석되고 있다.

물론 시민들의 안전성에 대한 박 시장의 질책은 여야가 따로 없었다. 주승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23층의 제2롯데월드 건축허가는 고도제한을 철회하고 공군 시설물을 이전하는 등 전세계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허가였다”면서 “안전에 자신하고 책임질 수 있느냐”고 거듭 물었다. 이에 박 시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유관 기관과 시민 자문단, 전문가 의견을 합쳐 결정”한 만큼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것. 박 시장은 “시민들이 불안해하는 석촌호수 물빠짐 현상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가리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주 의원의 주장처럼 “하루 최대 이용객이 20만명에 달해 교통량이 지금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날 전망”에다 “주말엔 주변의 차량 평균속도가 시속 10km 이하로 떨어져 극심한 교통난이 빚어질 것이란 지적”이 많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주 의원은 “탄천변 동쪽 도로 확장공사는 아직 착공도 하지 않았고, 송파대로 지하 환승센터도 완공되려면 2년이 더 걸린다”면서 서울시와 롯데 측에서 제시한 교통개선 대책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아울러 싱크홀에 대한 서울시 책임도 박 시장의 몫이다. 새누리당 조원진·강기윤 의원은 서울시가 지하철 9호선 공사를 하면서 시공사와 감리단 측의 수직 보강 공법 건의를 묵살하고 수평 공법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박 시장은 “지하철 공사는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설계와 시공 모두를 시공사인 삼성물산이 알아서 하는 체계”라면서 “서울시가 발주처로서 보고 듣고 의견을 낼 수 있지만, 공법에 대해선 최종적으로 시공사가 책임지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제2롯데월드 임시 승인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안전에 문제가 없다”면서도 “시민들이 불안해하는 석촌호수 물빠짐 현상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가리겠다”고 약속했다.
◇ 서울시립대 보은인사 의혹 “솔직히 억울해”

제2롯데월드에 이어 ‘보은인사’ 의혹도 검증대에 올랐다. 박 시장의 측근 인사들이 서울시립대 초빙교수와 서울시 산하기관장으로 임명된 것. 새누리당 이철우·황인자 의원은 각각 오성규 서울시설공단 이사장과 최규엽 시립대 교수를 지목했다. 오 이사장은 2011년 선거 당시 박원순 선거대책위원회 사무처장을 지냈고, 최 교수는 민주노동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다가 박 시장과 야권 단일화에 합의했다. 이를 두고 황 의원은 “공직선거법에 따라 후보 매수죄가 가능한 사안”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박 시장은 최 교수의 임용 소식조차 몰랐다고 해명했다. 오 이사장에 대해선 “선거에 도움을 준 사람인 것은 맞지만 이사장 임명 뒤 성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추가로 투입해야 할 예산 가운데 200억원 정도 줄여줬다”는 게 박 시장의 설명이다. 박 시장이 인사 논란에 대해 “솔직히 억울하다”고 말한 이유다.

관건은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이 제기한 서울시 간부 출신의 시립대 초빙교수 증가율이다. 이 의원은 2010년 이후 임용된 시립대 초빙교수 35명 중 16명이 서울시 간부 출신으로 밝힌 뒤 “이 중 일부는 강의를 하지 않고도 한달에 400~500만원의 급여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시는 “고위공무원 출신 활용 초빙교수제도는 서울시립대 뿐 아니라 대부분의 국립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대학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진행되므로 시장이 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고 공식 설명한 바 있다.

◇ 아들 병역 면제 “국감에서 다룰 부분 아냐”

인사 논란과 함께 박 시장의 아들 주신 씨의 병역 문제도 국감 의제로 떠올랐다. 주신 씨는 허리디스크로 병역을 면제받았던 터. 이를 두고 의사 양승오 씨 등 8명은 지난 선거에서 ‘MRI사진 바꿔치기’ 등의 의혹을 제기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문제는 그 이후다. 선거가 끝난 후 박 시장 측이 피의자들의 약식기소를 요청하면서 의혹이 커졌다. 피의자들은 오히려 정식재판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이 문제 삼은 부분도 바로 이 점이다.

이에 박 시장은 “국감에서 다룰 부분이 아니다”고 일축하면서도 “병무청과 검찰청에서 이미 무혐의 처분이 났는데, 죄 없는 가족들을 끌어내는 건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