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 내년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작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경제 불안 장기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수출제조기업 502개사를 대상으로 ‘2012년 수출 전망과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44.2%만이 ‘내년 수출이 올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응답했다.

반면 43.8%는 ‘올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고 ‘줄어들 것’이란 응답은 12.0%였다.
 
작년 이 시기의 동일한 조사와 비교하면 ‘수출이 늘 것’이란 응답은 5.6%포인트 줄고, '비슷할 것‘이라는 답변과 ‘줄어들 것’이란 답변은 각각 4.6% 포인트와 1%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대한상의는 “세계경제 불안으로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데다 수출시장에서의 경쟁이 점차 격화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내년 수출 증가율도 올해의 절반 수준인 10% 내외에 그칠 것으로 상의는 내다 봤다.
 
내년 수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업종으로는 ‘석유·화학·에너지’ 부문이 56.0%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이어 ‘가전’(50.0%), ‘기계·정밀기기’(48.4%), ‘자동차·부품’(48.1%) 순이었다.
 
내년 수출 증가가 기대되는 지역으로는 ‘아시아(중국·인도 제외)’(31.7%), ‘브릭스’(24.5%), ‘북미’(23.3%) 등을 차례로 꼽았다. 신흥시장국과 한-미 FTA 후 미국시장에 대한 수출 확대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란 분석이다.
 
수출기업들은 내년 원·달러 환율을 평균 1,116원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다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약간의 차이가 있었는데, 대기업은 1,102원으로 다소 낮게 예상한 반면 중소기업은 1,123원으로 내다 봤다.
 
수출기업들이 바라는 적정환율은 내년 평균환율 예상치보다 13원 높은 1,129원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실제 환율과 적정환율 사이의 차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내년 수출기업의 수익성을 좌우할 것으로 대한상의는 예상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세계경제의 어려운 측면을 고려하면 내년에도 대내외 경제 여건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으며, 환율 급변동, 원자재가 상승 등 안정적 수출 증가를 위협하는 요인들도 적지 않다”면서 “한-미 FTA 체결과 무역 1조 달러 달성 등 새로운 무역시대가 열린 것을 수출 호기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시장 개척 노력과 정부의 수출 지원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