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0월 29일 한국남부발전 신임 수장으로 취임한 제6대 김태우(56) 사장.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한국전력공사 발전자회사인 한국남부발전(사장 김태우·이하 남부발전)이 정부지원 외에도 임직원 자녀 학비를 무상 지급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남부발전은 해외에서 중학교를 다니는 자녀를 둔 직원들에게도 한도를 초과해 학비를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뒷말이 적지 않다. 남부발전은 얼마 전 공공기관 정상화 평가에서 ‘부채 중점관리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는 점에서 외부의 시선은 싸늘하다.

◇ 해외 중학생 자녀에게도 학비 지원

17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남부발전은 규정에도 없는 ‘보육비’를 지난 5년간 직원들에게 무상지급 했다. CEO스코어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남부발전이 지난 2009년부터 작년말까지 어린이집·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를 둔 직원들에게 무상지원한 학비는 총 16억6,300만원이다. 혜택을 받은 직원들은 모두 1,666명으로, 이를 토대로 계산하면 1인당 지원 금액은 99만8,000원에 이른다.

한국남부발전은 특히 2012~2013년 2년간 4명의 직원에게 중학교 해외 부문 학자금을 지원했다. 1인 평균 1,600만원으로, 이는 한도의 3배를 넘어서는 규모다. 남부발전은 현행 규정 상, 정부 지원 외에 추가로 학비를 지원할 수 없도록 돼 있다. 규정상 남부발전은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는 예산에서 500만원(1인당) 이상 지원할 수 없도록 명시돼 있다. 마찬가지로 해외에서 중학교를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직원들에 대한 학자금 지원은 규정에 언급돼 있지 않은 내용이다.

또, 1인당 대학학자금 무상 지원액 역시 한전 자회사들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는데, 그 중 남부발전은 74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진다.

남부발전의 이 같은 학비지원을 놓고 외부의 시선이 곱지 않은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남부발전이 얼마 전 ‘부채 중점관리 기관’으로 선정된 곳이라는 점에서다. 방만경영으로 부채가 산더미 같이 쌓인 상황에서 학자금 무상지원 잔치를 벌이는 등 ‘자식들’ 지원에는 열심이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실제 남부발전의 부채비율은 2009년말 87%에서 2013년말 113%로 27%포인트 증가했다. 2009년말에는 자본 2조5,000억원, 부채 2조2,000억원이었지만, 지난해 말에는 부채가 3조9,000억원으로 자본 3조4,600억원을 뛰어 넘었다. 이에 따라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평가 대상에 포함돼 자구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였고, 2차 평가에 ‘다행히’ 통과했다.

◇ 낙하산 감사, ‘방만경영 정상화 노력’ 성공할까…

▲ 남부발전은 지난 10월 20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입주하는 공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본사를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전해 280여명이 근무 중이다.
문제는 남부발전의 이 같은 방만경영 개선 노력이 ‘정상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 지 여부다. 외부에서는 남부발전 감사 자리에 이른바 ‘친박’으로 통하는 낙하산 인사가 자리를 꿰찼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8월 남부발전 감사에 선임된 임정덕 전 부산대 교수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후보시절, 선거대책위원회에 몸담았던 인물로, 지난 6·4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부산시장 선대위 고문을 맡은 바 있고, 2012년 대선 새누리당 정책개발본부장 및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민간위원을 역임한 바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한 인사는 “공공기관 정상화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비전문가 낙하산 인사가 근절돼야한다”면서 “‘감사’라는 자리는 경영조직이나 제도 자금운용은 물론 신규사업이나 투자의 합리성을 감시·견제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한다. 그만큼 전문성이 무엇보다 강조돼야 한다. 특히 방만경영 가능성이 높은 공공기관의 감사는 더욱 중요하다. 하지만 해당기관 업무에 대한 적합성이나 전문성이 전무한 인사가 과연 감사로서 해당 공기업의 정상화에 어떤 도움이 될 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남부발전은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작년 상반기까지는 ‘유아자녀 보조금’ 기준에 따라 보육비를 지급했지만, 이후부터는 보육비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면서 “어린이집 복지와 관련해서도 개인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을 통해 포인트를 지급하는데, 이 포인트에서 학비가 차감되는 것이다. 하지만 공공지급 정상화 차원에서 하반기에 이 기준을 폐지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남부발전은 현행 ‘중고생 자녀 학자금 500만원 한도 지원’을 공무원 수준으로 조정하고, 대학생 자녀 학자금 무상지원을 대학 학자금(장학제도)로 전환(개선)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방만경영 정상화 이행계획을 올 초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