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 소지 없앴다” 골목 상권 축소되고 있다는 비난 여론 때문인 듯

현대차그룹 계열사 해비치호텔앤리조트는 27일 현대·기아차 양재동 본사사옥과 제주해비치호텔에서 운영하고 있는 ‘오젠’의 영업에서 손을 뗀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오젠’이 김밥, 샌드위치 등을 판매하는 구내 매점 성격의 편의시설로 운영돼 왔으나, ‘오해의 소지를 없애고자’ 이 같이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현재의 상호 ‘오젠’은 폐지하고, 양재동 사옥 매점은 본사 직영의 비영리 직원 휴게 공간으로, 제주해비치호텔 매점은 호텔 고객 라운지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양재동 본사사옥과 제주해비치호텔 단 두 곳에서만 운영해온 ‘오젠’은 타 대기업 식음료 사업과는 달리 베이커리(제빵) 관련 시설을 전혀 갖추지 않았으며, 판매되는 품목들은 외부 식품 제조 가공업체로부터 100% 납품 받아 운영됐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 인근에 조기 출근하는 직원들이 간단히 식사를 해결할 장소가 없고, 조식을 제공하는 식당들도 8차선 도로를 건너야만 갈 수 있어 직원들의 교통사고 위험이 있는 등, 직원 복지 차원의 편의시설로 양재사옥 로비에 ‘오젠’을 운영해왔다.
 
현대차그룹 측의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업 중단 배경에 대해 최근 재벌 기업들의 베이커리 사업 진출로 인해 골목 상권이 축소되고 있다는 비난 여론이 고조돼 결국 사업 철수 결정을 내린 것이라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오젠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딸인 정성이 씨가 고문으로 있는 해비치호텔의 사업부서로 운영돼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