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산이 변한다’는 10년 동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들이 있다. 코오롱에서 정리해고를 당한 뒤 투쟁을 이어오고 있는 이들이다. 시간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재계 23위였던 코오롱은 경영 위기를 이유로 정리해고라는 칼을 꺼내들었다. 이후 정리해고 대신 임금을 30% 삭감하기로 합의했지만, 2005년 2월 코오롱은 끝내 정리해고 칼을 휘둘렀다.

코오롱이 휘두른 정리해고 칼은 4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을 ‘희망퇴직’이란 이름으로 내쫓았다.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니었다. 코오롱은 성에 차지 않았는지 78명의 노동자를 강제로 정리해고 했다.

하루아침에 회사로부터 버려진 78명의 해고 노동자들은 이후 복직을 요구하며 투쟁에 돌입했다. 그리고 어느덧 10년에 가까운 시간이 흘렀다. 생계로 인해 더 이상 투쟁을 함께하지 못한 이들도 있지만, 여전히 12명이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오랜 시간만큼이나 많은 일이 있었다. 초기에는 손목을 긋거나 회장 집을 점거하기도 했고, 이 때문에 감옥신세까지 져야했다. 투쟁이 장기화되면서는 다양한 방법이 동원됐다. 대표적인 것이 전국의 이름난 산에서 펼쳐진 선전 활동이다. 코오롱 등산복이 인기가 높은 점을 역으로 착안한 것인데, 반향이 컸다. 코오롱이 전국 산을 대상으로 가처분신청을 하는 웃지 못 할 상황까지 벌어질 정도였다.

하지만 달라지는 건 없었다. 결국 이번엔 단식투쟁까지 시작했다. 코오롱정리해고분쇄투쟁위원회(코오롱정투위), 그리고 최일배 위원장의 이야기다. <시사위크>는 지난 25일, 과천 코오롱타워를 찾아 이들의 이야기를 들여다봤다.

◇ 코오롱 해고자들과 그들을 응원하는 사람들

▲ 코오롱타워와 코오롱정투위 단식투쟁 천막.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4호선 과천정부종합청사역 4번 출구를 나서자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높은 빌딩이었다. 코오롱 본사가 자리하고 있는 코오롱타워였다. 그리고 높은 빌딩으로 향했던 눈을 아래로 내리자 치열한 투쟁의 현장이 눈에 들어왔다. 작은 천막과 많은 현수막들이 그것이다.

최일배 위원장을 만나기 전, 기자는 코오롱타워 주변을 둘러봤다. 건물 주변은 매우 한적했지만, 시선을 사로잡는 것들이 있었다. 가로수 사이로 줄줄이 연결돼 코오롱타워를 둘러싸고 있는 작은 현수막들이다.

이 현수막에는 코오롱 해고자들의 복직투쟁과 단식투쟁을 지지하고, 코오롱의 무자비한 횡포를 규탄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담겨있었다. 온라인을 통해 응원문구를 적으면, 5,000원당 1개의 응원현수막이 자신의 이름으로 걸리는 방식이다. 단식투쟁이 시작된 지난 5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으며, ‘10년 투쟁’을 의미하는 3,650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코오롱타워를 포위한 현수막에는 ‘코오롱 노동자들을 응원합니다’, ‘함께 합니다’, ‘노동자가 살아야 기업도 산다’, ‘정리해고로 10년간 투쟁하신 분들의 목소리를 지금이라도 들으세요’, ‘악랄한 정리해고, 코오롱 OUT’, ‘코오롱 이웅열 회장이 답하라’, ‘이웅열 회장님 이야기 좀 합시다’ 등의 문구가 새겨져 있었다.

그런데 코오롱타워를 둘러싸고 있는 것은 응원현수막 만이 아니었다. ‘경찰통제선’이라고 적힌 노란테이프가 건물을 다시 한 번 둘러싸고 있었다. 덕분에 코오롱타워에 들어가기 위해선 이 테이프를 넘거나 몸을 숙여야 했다.

또 다른 한쪽 벽에선 서울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보내온 응원 편지와 코오롱 불매운동 포스터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정리해고’라는 단어 자체가 낯설 수밖에 없는 중학생이 보낸 편지에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아는 브랜드인 ‘코오롱’이 대기업인 줄만 알았지, 이런 나쁜 일을 저지른 줄 몰랐어요”, “작지만 힘을 보태고, 응원을 전하기 위해 편지를 썼어요”, “복직 될 때까지 코오롱 옷을 입지 않고, 부모님께도 말씀드릴 거에요”등의 내용이 눈에 들어왔다.

▲ 코오롱타워를 둘러싼 응원현수막들.
▲ 코오롱타워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경찰통제선.
▲ 학생들이 코오롱정투위에 보낸 응원 편지.
발길을 옮기자 피켓을 들고 있는 사람들과 지나는 시민들로부터 서명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보였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코오롱 해고 관련 선전활동에 나선 이들이었다. 놀라운 것은 이들 역시 대부분 ‘일반 시민’이었다는 점이다.

피켓을 들고 서명을 받고 있던 한 남성은 “서울에서 음악활동을 하고 있는데, 코오롱 해고자들의 투쟁과 최일배 위원장의 단식투쟁 소식을 듣고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려 나왔다”며 “10년이 가까워오고 있는데, 어서 빨리 해결돼야 한다는 마음과 정리해고 문제가 단순히 당사자만의 일이 아니라는 마음에서 나오게 됐다”고 말했다.

▲ 코오롱 정리해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는 과천 시민.
▲ 코오롱 정리해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서명운동을 하고 있는 시민의 모습.
▲ 코오롱 정리해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과천 시민.
과천에 거주한다고 밝힌 한 여성은 “사실 그전에는 이런 일이 있었는지조차 몰랐다. 그런데 2년 전부터 과천에서 천막을 치고 투쟁을 하는 모습을 보고, 자세한 내용을 알게 됐다”며 “정치적인 것은 모른다. 그런데 사람이 10년 동안 저렇게 억울함을 호소한다는 것은 분명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빨리 해결돼 서 건강하게 집으로 돌아가셨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말했다.

아무런 관계도 없는 사람의 투쟁을 위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더하는 이들의 모습은 너무나 따뜻해보였다.

이들이 내민 서명지에 서명을 하고 응원을 보내는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서명을 한 한 중년 남성은 “저 천막에서 오랫동안 지내고 있는 걸 빤히 다 아는데 어떻게 외면하겠느냐”며 “우리도 결국 다 같은 처지”라고 말했다.

겨울이 성큼 다가온 과천 코오롱타워는 스산하고 조용했다. 하지만 그 속에선 보이지 않는 따뜻함과 힘이 느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