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1년 10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 유치성공 보고회 및 해산총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IOC의 분산 개최 제안을 받아들여도 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 같지 않다. 세계적 축제를 갈등 없이 평창 주도로 치르겠다.”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지난 1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언급한 말이다. “갈등 없이 치르겠다”는 최 도지사의 말과 달리, 강원도는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두고 많은 갈등을 빛고 있다.

앞서 강원도는 정부와 ‘경기장 건설 비용’을 놓고 마찰을 키웠다. 올림픽 비용을 절감하는 차원에서 정부는 개폐회식장을 강릉종합운동장을 보완해 사용하자고 제안했으나, 강원도는 올림픽기를 이석래 전 평창군수가 인수했으니 상징성을 살려 평창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정부는 적은 예산을 지원한다고 전했고, 이에 강원도는 지원을 늘려주지 않으면 ‘개최권을 반납’하겠다고 강수를 뒀다.

뿐만 아니라 강원도는 정선군에 활강 스키장 건설을 진행했고, 건설을 위해 정선의 500년 산림인 가리왕산림을 무자비로 벌목했다. 이러한 ‘만행’은 환경단체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환경단체는 벌목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나, 강원도는 ‘자연적 변화’를 통해 숲을 복원하겠다는 진정성 없는 해명만 늘어놓았다.

이러한 갈등이 빚어지자 IOC(국제올림픽위원회)는 ‘적자’로 인해 올림픽 유치를 꺼려하고 ‘예산’으로 갈등을 빚는 국가들을 위해 ‘분산 개최’라는 카드를 꺼냈다. IOC가 꺼낸 분산 개최 카드에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우려하고 있던 국민들 사이에서는 ‘국내 지역 연대’를 통한 올림픽 개최 여론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급부상한 지역이 ‘전북 무주’다. 무주는 앞서 지난 1997년 동계유니버시아드 대회를 치른 경험이 있다. 또 강원도가 논란을 빚은 바 있는 활강 스키장을 포함해 동계올림픽 경기에 맞춰진 경기장들이 마련돼 있다. 무주와의 분산 개최가 진행된다면 예산과 환경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셈이다.

또 국민들이 무주와의 연계 올림픽을 지지하는 이유는 국민혈세인 국고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가리왕산 인근에 지어질 활강스키장을 예로 들면, 건설 비용만 약 1,000억원인 것으로 환경단체들은 분석했다. 이어 대회 이후 환경복원을 위해 쓰일 복구 비용 역시 1,000억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약 2,000억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정선 인근 경기장은 전부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다.

반면 무주는 이미 활강 스키를 진행할 수 있는 ‘무주리조트 스키장’이 마련돼 있다. 국민 혈세와 환경보존을 동시에 보완할 수 있는 셈이다. 여기에 전북도도 올림픽 분산 개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 강원도는 ‘분산 개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신중히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단 17일 열릴 올림픽을 위해 무수한 혈세가 공중분해 되는 것을 국민이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