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여당은 헌재의 통진당 해산 결정으로 ‘비선실세’ 사건이 덮어질 것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22일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의(이하 위원회의)에서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같이 말했다. 최근 ‘정윤회 문건 파문’과 관련해 새정치연합의 ‘국정조사’ 요구를 포함한 강공태세를 언론을 통해 심심찮게 접할 수 있다.

그중 새정치연합의 수장 문희상 비대위원장의 현 정부 비선실세 질타가 눈에 띈다. 특히 문 위원장의 지난 1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약 3주간 위원회의 발언을 살펴본 결과, ‘비선실세’ 비판은 빠지지 않고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문 위원장의 현 정부 ‘비선실세’ 비판에 고개를 갸우뚱하는 여론이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문 위원장이 ‘처남 취업 알선’으로 구설에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실은 지난 16일 처남 김모 씨가 문 위원장을 상대로 낸 12억원 상당의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드러난 바 있다.

청와대 비선실세에 대한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야당의 선봉장이자 국민의 선봉장이기도 한 문 위원장의 이러한 경력은, 청와대를 향한 비판의 질을 떨어뜨리기 충분하다. 더불어 문 위원장 자신 역시 처남의 취업을 위해 국민 눈을 속이고 ‘특권’을 행사했다는 점에서 청와대 비선실세 논란과 맥을 같이 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더군다나 처남 취업 알선 논란에 대해 문 위원장은 지난 19일 “집안 다툼이 낱낱이 드러나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죄송하다”라고만 말할 뿐이었다. 뿐만 아니라 새정치연합 내 의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쉬쉬’하는 분위기로 일관하고 있다. 이러한 새정치연합의 모양새는 국민의 억장을 무너뜨리는 행위이자 제 식구 감싸기에 불과하다.

같은 당 조경태 의원만이 지난 18일 한 라디오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와 여당이 잘못했을 때 야당이 주장했던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있다”며 “야당이 특히 지도층이 모범을 보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상당히 아쉽고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투명한 정치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들이 공정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 설령 같은 당원이더라도, 당 지도부 층이더라도 바른 말과 확실한 대안으로 국민 공감을 이끌어내야 한다.

입으로만 ‘정의로운 사회구현’을 외치고, 뒤에서 특권을 행사하는 정국을 국민들이 받아주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