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선처 위해 청와대 입김 넣어달라" 이화영 전 열우당 의원에 로비
1억3,000만원 로비자금 출처 ‘의혹’… 보이지 않는 손 있었나

[시사위크]현대자동차그룹이 정몽구 회장의 선처를 위해 정치권에 로비를 행사했다는 진술이 나와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해당 진술을 한 주인공이 현대차그룹 전직 고위 임원이라는 점에서 더욱 논란이 예상된다.
 
대검찰청 산하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이하 합수단)은 6일 “김동진(62) 전 현대차 부회장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 등으로 이화영(49) 전 열린우리당 의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부회장은 검찰조사에서 “정몽구 회장이 선처를 받을 수 있도록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게 말해달라”며 “2006년 8월부터 1년여 동안 당시 이 전 의원을 4,5차례 만나 매번 2,000만~3,000만원씩 모두 1억3,000만원을 줬다”고 진술했다.
 
김 전 부회장은 이 전 의원이 청와대 고위관계자와 친하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정 회장에 대한 수사와 재판 때문에 회사 경영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으니 청와대 관계자에게 부탁해 선처를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다.

김 전 부회장은 또 “이 전 의원이 2007년쯤 '(정 회장이)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날 것 같다'고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부회장은 채규철(62ㆍ구속기소) 강원도민저축은행 회장을 통해 이 전 의원을 소개받았으며, 이 전 의원에게 건넨 돈의 일부도 채 회장으로부터 조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관련된 채 회장의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합수단은 최근 춘천지검으로부터 강원도민저축은행 대출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김 전 부회장과 이 전 의원사이에 금품이 오간 정황이 발견됐다”는 내용의 첩보를 입수하고 관련 조사를 벌여왔다.
 
재계 일각에서는  김 전 부회장 독단적으로 이 같은 로비활동을 감행했는지, 아니면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는지에 대해 다양한 추측을 내놓고 있다.
 
특히 이 전 의원에 대한 로비자금의 출처 역시 김 전 부회장의 개인돈인지, 아니면 회사자금이나 비자금인지에 대한 의혹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에 대해 본지와의 통화에서 “회사차원의 공식적인 조사는 없었다”며 “아는 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정 회장은 900억원대 횡령과 2,000억원대 배임 혐의로 기소돼 2007년 2월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가 7개월 뒤 항소심에서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다. 김 전 부회장은 2001~2008년 현대차 총괄사장과 대표이사 부회장을 지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