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 박원순 시장이 용산 재개발 현장 화재사고와 관련해 구속된 이들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면을 건의했다.

서울시는 박 시장이 지난 2009년 1월 20일 발생한 용산4구역 철거 현장 화재사고(이하 용산 사고)와 관련해 구속된 8명 전원에 대한 사면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7일(화) 공문형식으로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당시 사고는 용산4구역 재개발현장에서 점거농성을 벌이던 세입자와 전국철거민연합회 회원들, 경찰, 용역 직원들 간 충돌 중 화재가 발생, 철거민 5명과 경찰특공대 1명이 사망하고 8명이 구속된 사건이다.

박 시장은 건의서에서 “현재 구속 중인 8명의 철거민들은 범법자이기 이전에 도시재개발 과정에서 생계 터전을 잃고, 겨울철 강제 철거의 폭력 앞에서 억울함을 호소하지도 못하고 절망했던 사회적 약자”라며 “용산사고로 하루하루 고통 속에서 사는 그들에게 사고의 모든 책임을 묻는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사면 건의 이유를 밝혔다.

이에 앞서 박 시장은 지난 1월 18일, 용산사고 3주년을 맞아 진행된 북콘서트 ‘떠날 수 없는 사람들’에 참석해 “용산사고로 인해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을 읽은 철거민들을 위로하고 행정 책임자인 서울시장으로서 사죄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박 시장은 1월 30일 뉴타운 대책 발표를 통해 “야간·호우·한파 등 악천후와 동절기 철거 금지를 통해 비인비간적인 강제퇴거조치를 막고 세입자 주거권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